SM의 일본 진출 현황
3.1. S.E.S의 일본 진출
S.E.S는 애초부터 해외진출을 위해 기획된 그룹으로써 처음에는 한국어권(바다), 영어권(유진), 일본어권(슈) 뿐만 아니라 중국어권 멤버까지 포함한 4인조 그룹으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중국 진출용 멤버가 중도하차 하며 3인조로 데뷔하게 되었다. SM은 국내에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데 크게 기여해 왔다. 또한, 엔터테인먼트산업은 미래의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앞으로 잠재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국내 엔터테인먼트사업의 중심에는 빠져서는 안 되는 국내 대표적인 연예 매니지먼트사 3사가 있는데, SM, YG, JYP 엔터테인먼트가 바로 그것이다.
1) SM 엔
팬집단 카시오페아의 팬덤형태가 다양한 역학적 구조로 변화하는 모습과 SM엔터테인먼트가 기획사의 음악시장 지배력을 이용한 JYJ에대한 견제에 대해 나타나는 팬덤의 저항적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위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팬덤 문화의 중심축이라고 볼 수 있는 팬클럽을 중심으로 정보
엔터테인먼트 대표· 강헌 음악평론가 대담, 대중문화계 아이돌그룹 전성시대 문제 없나, [흐름과 소통], 2010.
오늘날 가요계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산업 규모나 시장 자체이다. 인구가 적다보니 내수시장도 작고 다양성을 논할 여지도 적은 편이다. 대형 기획사라는 SM, YG, JYP 3곳의 한 해 매출이 모두
문화의 수용국이 아닌 새로운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며 선도하고 있다. 또한 HOT 와 SES 등을 발굴한 『SM Entertainment』와 핑클, 젝스 키스 등을 배출한 대영AV 와 같은 국내 음반 기획사들이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통신기술개발 벤처기업인 로커스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사업에 진출하는 등 서서히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