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계 아이돌그룹 전성시대 문제 없나, [흐름과 소통], 2010.
오늘날 가요계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산업 규모나 시장 자체이다. 인구가 적다보니 내수시장도 작고 다양성을 논할 여지도 적은 편이다. 대형 기획사라는 SM, YG, JYP 3곳의 한 해 매출이 모두 합해 900억원이 되지 않는다. 가요뿐 아니라
⑶ 강력한 문화콘텐츠로써 효과
아이돌은 문화콘텐츠로써 굉장한 파급력을 갖고 있다. 요즘 대형기획사들은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아이돌 그룹을 다국적 멤버로 구성하고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등 아이들 그룹의 글로벌화가 한창이다. 그 결과 음악 산업은 물론, 대중문화에도 확실히 많은 영향
오늘날대중문화는 대중매체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대중매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대중매체 중에서도 인터넷으로 대표되고 있는 뉴 대중매체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대중문화는 이제 새로운 양상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대량 생산, 대량 소비의 과정을 거치는
오늘날아이돌의 팬 층은 삼촌팬, 누나팬 등으로 인하여 그 범위가 넓어졌지만, 사실 아이돌의 실질적이면서도 주된 팬 층은 10대 청소년이다. 아이돌문화는 문화 흡수력이 뛰어난 10대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하며, 10대의 청소년층은 주요 문화 생산자이자 소비자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수안, “대중문화
세 사람의 손을 들어줌
스타는 예술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모순적인 입장에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실태는 팬들의 영향력이 거세져 이들 사이의 균형을 유지할 수 없는 현실이다. 발표자는 팬들이 스타의 사생활과 예술성에 영향을 끼치는 행동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