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관광자에게 판매할 상품으로 간주하고 해당 지역의 장소나 관광자원을 개발대상으로서의 뜻을 지닌‘문화=상품’의 개념이 정착되면서 문화관광상품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관광과 관련된 대중문화 혹은 문화산업에 대한 사례를 정리 한 후 지역에 미친 긍정적영향에 대
도래한 듯한 감흥에 젖게 한다. 하지만 단순히 따라하기식의 무분별한 축제의 증가로 축제의 희소성과 특별함마저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단순한 관광축제의 목적이 아니라 지역의 투기문화를 조장해 축제의 순수성마저 잃게 되고 지역의 정서감 마저 해치는 결과를 가져오게 할 수 있다.
끌고 있어 한국드라마의 열풍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내 OTT 시장이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는 가운데 ‘오징어 게임’은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이 장에서는 관광과 문화2) 관광과 관련된 대중문화 혹은 문화산업에 대한 사례를 정리 한 후 지역에 미친 긍정적영향에 대해서 기술하기로 하자.
문화는 “mass culture”와 “popular culture”의 두 용어를 합한 개념으로 전자는 상업주의, 획일성, 저속성 등 다소 경멸적인 어감을 가지고 있고, 후자는 민주적, 인기 있는 등의 긍정적 또는 가치중립적인 어감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 대중문화는 일반적으로 “mass culture”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대중사회
관광자들의 먹이주기, 해안선에 있어서는 관광산업의 쓰레기, 오수, 화학품방출이었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관광산업의 영향은 크게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국제교류적, 그리고 환경적 영향으로 구분하며, 이러한 다섯 가지 유형은 각각 편익과 비용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