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한국 대중 문화 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한류의 배경에는 한류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가지고 있는 독특성과 고유한 특성이라는 측면도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향후에 일본 대중 문화가 중국에 대량 공
문화산업
서비스 부문내 문화산업과 관련하여 큰 쟁점이 일어나고 있는 부문은 방송과 영화, 음악, 디지털콘텐트 등으로서 모두 본격적인 경쟁원리, 시장원리가 적용되고 있는 전형적인 산업의 영역들이다. 물론 이들 문화산업의 영역들이 애초에는 창작자에 의한 시나리오 작업과 같이 순수예술의
콘텐츠의 부재가 더 큰 문제임을 지적했다. 이는 대부분의 PP가 프로그램 판매보다는 구입에 열중하고 있는 현실을 보여주었다.
미국에서 케이블 방송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케이블 방송이 신디케이터로부터 인기있는 프로그램들을 높은 가격으로 방영계약을 함으로써, 지상파 네트워크가 좋은 프로
간 상호접목 등을 기반으로 조직적이고 효율적인 문화상품을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문화콘텐츠 산업의 해외 진출에 앞서 콘텐츠의 특성과 수입국의 시장상황 및 문화적 특징에 따라 차별화 된 진출전략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예컨대, 게임콘텐츠의 경우 미국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