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못한 남성이 많아짐에 따라 농촌을 중심으로 한국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국제결혼이 증가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따라 다문화 가정의 수는 증가하고, 이중문화, 삼중문화 사이에서 문화, 언어, 경제 등의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되었다. 다
토론
1). 문제제기
사회복지학의 중심은 기술론 에 있다. 이는 사회성원의 일상생활에 대한 욕구충족을 목적으로, 사회성원이 가진 개별적인 사회적 상황에 입각하여 사회제도에 대해 주체적으로 관계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오카무라 교수님의 그 시대의 일본의 사회적 상황 에 비추어 볼 때 현 우리
알 수 없다. 그저 며느리라는 단어를 묻는 걸로 봐서 며느리가 중국 여인인가 하는 생각을 할 수는 있다. 이 중국인 며느리와의 소통을 위해 외국인에게 다가가 질문을 건네는 ‘노인’의 모습은 ‘노인’의 순수한 희망이 드러내는 동시에 이 질문은 소설 속 이루어지는 최초의 소통을 의미한다.
문화 포용, 이를 위해 교육 필요
통일 후 한민족의 문화정체성은 기존에 한국이 가지고 있었던 문화를 바탕으로(한국이 중심이 되어 통일될 것이므로) 다른 문화를 포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한국 내 거주하고 있던 한국인들과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었던 외국인 이주자들이
우리사회에서 유일하다시피 한 봉건적 문화가 남아있는 공간이고 교장은 일반교사에게 복종을 요구할 뿐 자유로운 토론과 참여를 달가워하지 않고 있다. 한편 아직도 학교에서 학부모는 봉쯤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이성적인 학부모들은 학교에 참여하는 것을 꺼리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학교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