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한국의 문화정체성

 1  통일 한국의 문화정체성-1
 2  통일 한국의 문화정체성-2
 3  통일 한국의 문화정체성-3
 4  통일 한국의 문화정체성-4
 5  통일 한국의 문화정체성-5
 6  통일 한국의 문화정체성-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일 한국의 문화정체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및 토론 방향 】
2.【 본론 - 토론 내용 】
◇ 한국의 문화를 중심으로 다른 문화 포용, 이를 위해 교육 필요
◇ 문화정체성의 자유로운 형성, 이를 위해 환경 조성 필요
◇ 한민족의 새로운 문화정체성 개념 창출
◇ 하나의 문화정체성 형성에 회의, 서로에 대한 이해가 우선
◇ 민족을 넘어 국민정체성 확립
3.【 결론 】
본문내용
통일 한국의 문화정체성』

【 서론 및 토론 방향 】

한국전쟁 후 남북이 분단된지도 어언 60년이 지났다. 지난 60년 동안 남북한 주민 간 직·간접적인 교류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교류가 있었다 해도 이산가족 상봉·금강산 관광·개성공단 공동 조업 등을 통한 만남이 전부일 것이다. 또한 한민족의 핏줄을 가지고 있지만 일제 강점기 당시 중국이나 일본으로 가서 살게 된 조선족이나 자이니치들 역시 남북한 모두와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지 않은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이들 모두는 같은 민족에서 출발했으나, 지리적 분절성은 필연적으로 문화적 차이를 낳았다. 현재 이들 모두가 갑자기 한 자리에 모였다고 가정할 경우 서로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기가 어려워진 것이다.
이렇게 다른 문화적 환경 속에서 남한과 북한 간 통일이 이루어지게 되면 정치와 경제 분야의 통합을 넘어 문화적 통합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만약 영토적으로 통일이 되었다 하더라도 내부 구성원들 간의 문화적 차이로 인한 충돌은 갈등을 넘어 통일 한국에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일 후 우리의 문화정체성 형성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현재 우리 동포 사회는 심각하게 분절되어 있다. 한국은 이제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었고 조선족과 자이니치들도 본토인들과 결혼하여 여러 세대를 거쳐 내려오면서 더 이상 민족이라는 개념만을 고수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기본적으로 하나에서 출발했지만 여러 갈래로 나뉘면서 이제는 다시 하나로 완벽하게 통합하기가 어려워진 것이다. 그렇다면 통일이 이루어진 후 이렇게 다른 문화들을 어떻게 통합해 나갈 것이며, 그 속에서 우리만의 문화정체성은 어떻게 형성되어야 하는가? 우리 조는 문화정체성 형성 방법에 대해 각자 비슷하면서도 다른 생각을 제시하였다.

【 본론 - 토론 내용 】

◇ 한국의 문화를 중심으로 다른 문화 포용, 이를 위해 교육 필요
통일 후 한민족의 문화정체성은 기존에 한국이 가지고 있었던 문화를 바탕으로(한국이 중심이 되어 통일될 것이므로) 다른 문화를 포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한국 내 거주하고 있던 한국인들과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었던 외국인 이주자들이 중심이 된다 하더라도 북한 사람들과 조선족, 자이니치들을 받아들이기 위한 기반이 조성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통일 세대에게 이루어질 교육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로는 역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역사는 공동체 의식과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남북 분단 이전의 상황에 대해서는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남북 분단 이후로는 분단 상황과 그 과정 속의 남북한 역사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르쳐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통일 후 교육과정의 개편과 교과서 편찬 과정에서 남북한 학자들의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