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화적인 측면에서 화해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일본대중문화개방을 정하게 되었는데 우리나라만의 국한된 개방이 아니라 국제적인 시각에서 화해라고 볼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 우리와 일본은 식민지라는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에 있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는 일본에 대해서 좋지
일본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은 한국정부가 1998년 10월, 1965년 한일국교정상화 이후에도 계속 막아온 일본대중문화의 유입을 허용한 조치다. 1998년 4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일본대중문화개방에 두려움 없이 임하라.”는 지시를 내린 후부터 한일문화 교류위원회는 단계적 개방방침을 마련하였었
문화적 자부심은, 그 동안 일본의 절대적 우위에 압도되어 열등감을 느껴왔던 일본문화에 대한 자신감의 회복으로도 나타났다. 1998년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 우리나라는 단계적 점진적으로 일본대중문화를 개방해 왔다. 그러나 4차 전면 문화개방을 앞둔 작년 겨울에만 하더라도, 특히 일본이 강세
정부는 그동안 일본대중문화개방이라는 “뜨거운 감자”를 손에 쥔 채, 국민적 반감을 우려해 정책 결정을 미루어 왔다. 외국문화교류, 특히 일본대중문화 교류에 대한 우리의 소극적 자세의 결과는 일본대중문화가 가요로부터 음반, 만화, 영화까지 전 분야에 걸쳐 음성적으로 유통되게 하였고, 결국
서 론
▲ 일본대중문화개방 현황
경제면에서는 유일한 스승처럼 배우고 받들어왔던 일본이지만 우리는 문화면에서 만큼은 단단히 빗장을 잠그고 때론 무시해 왔다. 민족 정체성을 앞세운 반일 감정 앞에 그리고 고대 문화를 전해주었다는 자신감 앞에 '폭력적이고 선정적이고 한마디로 저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