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의 수순을 밟아왔다.
●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의의
문화관광부가 1998년 10월에 공식적으로 발표한 정부, 일본대중문화개방방침 발표 내용이 갖는 의미는 크게 두가지로 말할 수 있는데,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최초의 가시적 개방적 초치라는 것과 4대 국제영화제 수상작 등 영화부문
한국제품이 최고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으며, 더 나아가 ‘세계화(Globalization)’를 통해 음반시장에서도 예외 없이 진행되고 있다.
음반계에서 보면 일본에서는 보아가 강한 한류열풍을 일으켰으며. 중국 등지에서도 과거 H.O.T.에서 현재 비에 이르기까지 많은 한국의 가수들이 아시아 시장에서 활
기업의 관리 하에 있는 활동이며, 대중 매체를 이용하여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하기 위해 창조 기술을 사용한 것이다. 이 목적은 기업 목표의 달성을 위한 제품 수요의 개발, 기업 이미지의 제고와 소비자에 대한 만족의 제공, 사회적․경제적 복지의 개발 등에 있다.(D․코엔, 1972년)
문화에 영향을 주는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대중문화와 광고는 서로 상부상조하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광고와 대중문화는 매스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소비된다. 광고와 대중문화는 주제나 음악, 인물들을 서로 빌려오기도 하고 주기도 한다. 광고는 성공한 영화
가. ‘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문화
우선 문화라는 말의 의미부터 짚고 넘어가겠다. 영어에서 문화(culture)라는 단어는 토양이나 식물을 경작(cultivation)한다는 데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나중에 ‘마음의 경작’ 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화는 흔히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