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내적정신활동의 소산을 가리킨다. 본래 문화라는 말은 <인류의 이상을 실현해 가는 정신의 활동>을 뜻하는 경우와 <생활양식>을 총칭하는 경우가 있다.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에서는 생활양식이란 의미에서 문화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런 의미에서의 문화에 관해서도 정
사회의 인간소외현상으로 기계가 인간의 육체보다 우월한 것으로 묘사되는 등 인간 이성에 도전하게 되었다. 여섯째, 놀이성의 소멸과 문화의 상실이다.
현재 우리 청소년들은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전통적인 놀이문화가 해체되고 청소년을 위한 놀이공간이 여의치 않고 여가시간마저도 학원으로 내
청소년의 놀이문화가 상업화되면서 폭력적이고 음란한 전자오락, 만화, 비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적절한 규제가 요청되고, 청소년에게 건전한 놀이공간과 체험의 기회를 넓혀주려는 사회복지서비스가 개발되고 있다. 아울러,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볼 수 있는 바와
청소년들에게 더욱 놀이문화를 즐길 수 없고 또 비교육적이고 비인간적인 생활을 강요하는 주범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의 청소년들에게는 그들만의 공간이 없는 것 또한 문제이다. 노래방, 게임방, 콜라텍 등외 에는 특별히 청소년만을 위한 공간이 없어 그들이 자유롭게 쉬고 문화 활동을 할
놀이들을 음미해 보는 것은 오늘날 우리 청소년들의 겪고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소중한 출발점이 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며 또 믿는다. 놀이는 그 뜻이 워낙 광범위하고 깊은 순수 토박이 우리말이다. 필자는 우리말 놀이는 인간을 '놀이하는 인간'이라고 정의한 『호모 루덴스』의 저자 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