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ese Raquin ,1867) >
Emile Zola 의 처녀작 소설로 서문에서 the naturalist를 신체를 해부하는 수술과 비교함
유전학, 생리학 등으로 인간의 행동을 표현
▶ 작가 소개
1. William Dean Howells (1837.3∼1920.5)
- 미국 문필가의 최고 지도자이자 19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 동시대의 낭만주의에 대한
‘환경결정론’을 바탕
→ 이러한 결정론적 경향 속에서 ‘자연주의’라는 문학사조 등장
① A Modern Instance (1881-1882)
② A Hazard of New Fortunes (1890)
③ The Rise of Silas Lapham (1885)
- 가장 평범한 장면을 추구함
- 모든 영웅적 심리나 극적 장면, 낭만적 감정 배제 → 사실주의
자연주의적 경향과 오상순의 허무주의적 경향 등
⑷ 낭만주의(浪漫主義)
1922년 '백조(白潮)'의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들 수 있다.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
⑸ 사실주의(寫實
미국을 나타낸 얼룩진 시대 풍경이라는 작품을 썼다.
사실 그의 작품들 전부가 한없이 어둡기만 한 이유에는 그가 특정한 독자층을 노리고 그런 소설을 썼을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아무튼 문학계에서는 여러 가지로 높이 평가받고 있지만 지나치게 어둡고 내용도 어렵다는 특징 때문에 그를 싫어하
봄의 미술전비평을 써서 기성의 대가들을 비판하고 마네·피사로·모네·세잔 등 신진의 불우한 인상파 청년화가들을 강력히 지지하였다. 이 무렵에 플로베르와 공쿠르 형제의 작품을 높이 평가하고, 특히 공쿠르 형제의 작품을 본받아 처음으로 자연주의적인 작품 《테레즈 라캥》(1867)을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