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가 흔히 말하는 이데올로기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담론과 헤게모니의 개념과 그것이 사회에 어떻게 비춰지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2.본론
[각 용어에 대한 간략한 설명]
① 이데올로기
: 현실에서는 나라가 존재한다. 그리고 그 속에 살아가는 인간은 생존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신념을
이데올로기비평”, 2004, 보드리야르(Baudrillard)의 『소비의 사회』나 매크래켄(McCracken)의 『문화와 소비』같은 저서에서도 소비와 광고를 현대사회의 주요 문화이자 정체성을 찾는 기제로 짚어내고 있다. 광고는 개인적인 현실보다 상품의 구매를 통해 얻게 되는 집단적인 정체성
이데올로기를 유포·정당화하는지 연구
② 주로 좌파적인 시각을 가진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음
③ 미디어이데올로기: 대량생산→사람들 사이의 의미있는 커뮤니케이션 불가
2. 미디어는 무엇에 의해 움직이는가
헤게모니(Hegemony)
① 특정한 역사적 시기에서 지배계급이 국가의 경제
미디어조직에서의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 여성 고용할당제 및 남녀고용평등법과 같은 법적, 제도적 장치들을 제안해 왔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기본적으로 자본주의적 경제 질서에 의해 작동하는 것으로 여성에 대한 착취와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며, 특히 매스미디
담론 영역의 확장으로 이어졌지만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서 나타나는 팬덤과 이를 둘러싼 사회 제도, 사회 전반에 걸친 역동적인 관계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감이 없지 않다. 팬덤 문화의 의미를 고정적인 것으로 정의하지 않고 그 생성과 탈주의 중층적인 과정을 읽어내고자 하는 시도는 기존에 팬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