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이다.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의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 아침에 눈을 뜨면서 저녁에 잠들 때까지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신문이나, 잡지, 책, 방송, 인터넷 등 수많은 종류의 매체들을 접하고 살아간다. 미디어를 통해서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다른 사람들은 무슨 생각
재현으로 알아보는 섹슈얼리티 – 예술적 측면
시대의 흐름에 따른 나체 표현 변화
나체의 조형표현은 선사시대 때부터 보이는데 가슴과 엉덩이가 풍만한 여인의 누드상이 대부분이었으며 이는 자연의 풍족함과 여성의 생산력을 이미지화 한 것으로 예술보다는 종교적인 의미에 더 가까웠다. 반
미디어에 비쳐지는 여성들의 성 상품화에 대한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기에 새로울 것이 없다. 점점 자극으로 표현되는 여성성에 대중이 무감각해질 뿐이다. 더욱이 이제는 여성성뿐 아니라 남성성의 성 상품으로도 묘사된다. 남성 아이돌 그룹들은 화려한 춤 솜씨만큼이나 무대에서 상위를 찢
재현하는가에 초점을 맞춰서, 한국 영화가 그려 보이는 동성애 섹슈얼리티와 성정치학을 분석하고 횡단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작업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
2. 연구방법
우리는 앞서 언급한 쌍화점, 앤티크를 통해 매스미디어가 어떻게 Framing(틀짓기)효과와 배양효과를 수행하는지 분석할 것이다. 우
재현미디어(중세,근대) - 인쇄기술, 인쇄미디어
-왕족, 귀족, 승려, 장로 등이 정보 독점
-1450년 구텐베르크 금속활자 발명 이후 책 대량 공급
– 매스커뮤니케이션 등장
-인쇄술의 발달은 정보를 무형의 재화로 여김, 정보공급집단이 생김,
-정치적 의견까지 상품화, 신흥부르주아지 등장(공론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