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그 기능을 상실하고, 그 존재조차 의심을 받는다. 더욱이 정보사회 속에서의 청소년들은 학업에 따른 스트레스를 또래 집단에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인터넷 또는 이동전화에 의존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배경으로 각 이동 통신 사업자들은 10대만을 위한 요금제도
방송망이 갖추어지고 출판물과 신문면수(新聞面數)가 증가하는 등 매스미디어의 발달이 현저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한국사회에 있어 대중문화 발전의 기틀이 되었다고 할 수가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의 발전에 있어서 가장 큰 요인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바로 대중매체이다. 대표적인 예로는 우
문화를 반영한다.
광고는 국가 및 사회적으로 차이 난다.
사회의 거울 ⇒ 광고
* 현대의 광고물
우리나라 최초 광고 - 약장수의 "약"
1886. 2. 22 한성주보에 게재
우리나라 최초의 CM송 - "꼬끼?"
60년대 전 ∼ 비전문가
60년대 말 ∼ 전문가로 전환
70년대 ∼ 기업들이 광고활동에 참여 (광고규제: 작품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어원: common, company, community 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communication도 '무엇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구조적 관점: 정보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관심 - 수학적 커뮤니케이션, 통신공학
(2) 의미론적 관점: 상징체
매체 바탕 위에서 서로 주고 받으면서 교류하는 의미가 더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정보 전달 행위의 의미에서만 그치는 것 같다. 오늘날 대표적인 대중매체인 TV, 신문 등을 보면 수많은 정보를 사람들에게 전달해 주는 행위에 대부분 치중할 뿐 대중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