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에 따라 각 학문과 예술 분야의 상대적 차이를 유지하면서 컴퓨터-사물-공간을 넘나드는 가상공간이나 증강현실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예술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가상공간을 비롯한 새로운 공간에서 인간의 감성과 의식을 새롭게 변형시킨 인터랙티브아트라는 예술 형태가 발전하고 있다.
미디어모포시스(mediammorphosis)1)'이며 이용자의 범주 또한 대중화 보편화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은 간단히 개별 네트워크를 연결시키는 Meta-network라 정의할 수 있다. 처음
1960년대 말 미국의 자국의 군사적 방어를 목적으로 미 국방성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ARPANET2)(Advanced Research
인터랙티브아트이다. 전체적인 윤곽은 작가가 잡더라도 관객이 작품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관객이 없으면 작품이 완결될 수 없는 것이다. 인터넷이 국적과 성별, 나이 등의 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인 것처럼, 아니 그보다 더 적극적으로 주체와 객체의 거리를 좁힌 것이 바
예술은 본질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의 한 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예술은 언어, 문자, 캔버스, 색채, 돌. 비디오 등 사물과 기호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삼아 왔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예술도구의 변화는 예술 커뮤니케이션의 성격 변화를 가져왔다. 즉 예술가가 새로운 재료를 사용할 때 어떤 매체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