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미지의 관찰자와 정신분석학
* 거울단계에서의 소외
- 거울 단계에서 이미지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물리적 통제력과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사이의 분리가 일어나므로 소외의 기초가 마련.
* 영화 관람과 소외
- 관객들은 아이가 거울을 보듯 스크린을 보며 일시적인 자아의 상실을
론 이것은 구조주의의 사회 문화적 현상의 구조동일성의 원칙에서 나온다.
우선 구조주의적 분석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1) 발화체의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 것이냐 라는 점이다.
예) 어떤 텔레비전 연속극에서 방영되는 매일의 에피소드들은 그 연속극에 내재되어 있는 심층구조 (또는 이항대립
1. 현대사상의 흐름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본래 19세기 합리주의적 관념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 시작되었다. 니체(F. Nietzsche)와 키에르케고르(S. Kierkegaard)를 시작으로, 실존주의는 이성의 힘으로 완전한 휴머니즘을 이룩할 수 있다는
그러면 이러한 전자적으로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살아가는 정보양식 시대 속의 권력과 저항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마크 포스터가 주목하고 있는 언어의 구성방식을 통해서 지배권력은 어떤 방식으로 피지배자를 억압하는지에 대한 저항 주체의 문제를 언급할 것이다. 지배자의 권력 유지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