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할 수 있는 ICT 자료 활용능력을 길러 주는 학습이 필수적이다.
또, 색채의 생활화를 바람직하게 하고 정보화시대를 선도하는 창조적 조형 활동을 돕기 위해서는 색채에 대한 감각을 적극적인 색 체험에 의하여 체계적이고 의도적으로 길러져야 한다.
미술작품을 만드는 과정은 그 자체가 표현과
표현, 감상이라는 세 영역으로 구성해 놓고 있다. 이는 미술과가 지식이나 원리를 찾는 교과가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적인 활동이 중심이 되는 교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술수업은 학생의 창의적인 활동을 돕는 수업, 다시 말해 수업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 모든 면에서 학생 중심의 체
낳는다. ‘표현’은 ‘샘물처럼 솟아나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풍부하고 생동하는 경험을 주고, 또한 그 경험을 재생할 수 있도록 신선한 자극을 주어 경험(내용)과 표현(형식)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미술수업은 특히 과정을 중시해야 하며 과정 속에서 사고력과 창의성 개발을 기대할 수 있다.
학습의 기회를 넓힌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손쉽게 찾아볼 수 있고, 실제로 학습자의 학습 능력이나 흥미에 맞게 설계된 개별 학습 자료 등이 멀티미디어 자료로 개발되어 있다.
Ⅱ. 미술과ICT활용교육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유형
(1) 시디 롬 또는 교
학습 환경에 의한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의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2. ICT활용 교수․학습지도 진행
1) 도입
㈎ 동기유발
㉮ 주의환기, 학생 경험과 학습내용 간의 관련성 제고, 자신감 부여, 학업수행에 대한 만족감 제시 등
㉯ 수업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