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비치된 그 즉시 자동적으로 ‘정치와 무관한 고색창연한 기운’을 갖는다.
- 정해진 하나의 세계관만이 제도적인 신용을 얻을 수 있지만, 미국 사회내에는 다원론적인 포스트모더니스트 비평가와 미술가들이 저술과 작품활동을 통해, 세상에는 수많은 양태의 지식과 여러 갈래의 전통, 다양
미술의 종말’이라는 말에 의해 모더니즘이라 이름 붙여진 미술의 어떤 긴장이 논리적으로 종식되었다고 말함.
■ 모더니즘의 역사 = ‘삭제’의 역사
· 아름다움 ‘삭제’ - 피카소의 입체주의적 표현 「아비뇽의 처녀들」(1907)
· 주제를 회화의 본질에서 ‘삭제’ - 폴록의 ‘물감 흘리기’drip
미술이 여러 양상으로 발전하는 가운데 고전주의를 전제로 하는 가치관 아래서 고전주의에 대한 시대적인 재해석과 재이해이며 대략 1750-1850의 시기를 말한다. 용어는 19세기 후반 몇몇 비평가들이 신고전주의를 무의미하고 동시대성이 결여된 것으로 보고 경멸투로 붙인 것이며 산업혁명(장인기술의
Ⅰ. 서 론
1. 피에르 바야르 비평론이란?
독서 또는 해석과 관련된 문제를 다룸
텍스트의 유동성을 강조
독자의 무의식이 끊임없이 살아 움직이게 하는 오브제 같은 것
개선비평의 하부속성
추리비평, 예상비평, 개선비평
이론과 픽션의 경계를 제거 창조비평이 되려함
텍스트에 대폭 개입
덤
1. 서론
이 발표에서는 7․80년대 한국 문단의 한 기류였던 자유주의문학의 담론과 작품이 형성되고 전개된 과정에 대해 다룬다. 7․80년대는 한국 문단에서 이른바 4․19 세대로 대표되는 신진 작가들이 기성 문단을 대체하고 문단 주류로 자리매김한 시기였으며, 문인이 단순한 직업을 넘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