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비치된 그 즉시 자동적으로 ‘정치와 무관한 고색창연한 기운’을 갖는다.
- 정해진 하나의 세계관만이 제도적인 신용을 얻을 수 있지만, 미국 사회내에는 다원론적인 포스트모더니스트 비평가와 미술가들이 저술과 작품활동을 통해, 세상에는 수많은 양태의 지식과 여러 갈래의 전통, 다양
>> 1960년대
· 요제프 보이스 Joseph Beuys(1921~1986) : “모든 사람이 미술가”
· 워홀 Andy Warhol, (1928~1987) : “모든 것이 예술” 「브릴로 박스」,「캠벨 수프 깡통」은 그 형태적 의미 보다는 사회적 문화적으로 작품이 해석되기를 바랐다. 일상적 삶이라는 주제에 기반.
·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192
비평가나 대중들이 이름붙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 미술가나 작곡가는 단지 그림을 그리거나 음악을 만들 뿐인데, 외부의 기준과 잣대에 지나치게 집착해서는 심미의 경지에 다다르지 못하는 것이다. 자연과 하나된 상태, 물아일체의 경지에서 최고의 예술이 탄생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유가 (공자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론이나 사회과학의 이론적 분과들에 수용된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로서 1970년대 말과 1980년대에 이르러서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것은 70년대 후반부터 일기 시작한 건축 논쟁을 통해서 라고 했는데, 여기에 사용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50년대 말경 미국 문학비평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