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미술치료는 미술(art)을 매개로 환자를 치료(therapy)하는 것"이다 미술이 매개가 된다고 했을 때 미술은, 환자의 미술 작품을 가리키기도 하고 그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 및 창작 후 과정을 지칭하기도 한다 치료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위와 과정으
미술치료는 내면의 작업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대신 해줄 수 없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활동을 해야만 치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대부분 두 가지 범주 속에 속한다. 첫 번째 범주는 미술의 창작과정 속에는 치유적인 능력이 근본적으로 내재되어져 있다는 것이며 이런 관점에서는 작품을 제
미술치료는 내면의 작업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대신 해줄 수 없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활동을 해야만 치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대부분 두 가지 범주 속에 속한다. 첫 번째 범주는 미술의 창작과정 속에는 치유적인 능력이 근본적으로 내재되어져 있다는 것이며 이런 관점에서는 작품을 제
치료의 행위에 사용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더해서 정신분석에서는 그들의 언어적 표명들만을 다루다가 환자 표현의 여러 양상을 다루게 되었다. 그리하여 환자들에게 창조하는 사람으로서의 과정이 그들을 얽어매어 왔던 것으로부터 언어적인 표시 뿐 만 아니라,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없는 또는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유형으로 아동과 정신질환자의 그림에 관심을 보임으로서 환자의 상황과 연관이 있음을 인식한 것이 최초의 시도이다.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