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슐레가 프랑스 역사의 한 절에 르네상스라는 제목을 붙이면서 르네상스가 특정한 시대를 의미하는 것으로 통용되었다. 인간 정신의 회복을 바탕으로 신앙 위주의 미술에서 인간 위주의 미술로 변화하고자 했으며, 초자연적인 중세 미술에 반대하여 인간과 자연의 현세적인 아름다움을 긍정하는 사
미슐레는 16세기의 유럽을 문화적으로 새로운 시대라고 하여 처음으로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러나 르네상스를 인간성의 해방과 인간의 재발견, 그리고 합리적인 사유(思惟)와 생활태도의 길을 열어 준 근대문화의 선구라고 보고 이와 같은 해석의 기초를 확고히 닦은 학자는 스위스의 문화
미슐레(Jules Michelet)는 고대미술의 부활 뿐 아니라 고대문화 전체의 부활과 그것을 발판으로 한 근대문화의 창조로 파악하여 하나의 시대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 부르크하르트(Jacob Burckhardt)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14세기부터 고전고대문화의 부활을 발판으로 한 근대 문화 창조의 움직임이라는
미슐레는 마침내 신은 성을 바꾸었다 고까지 공언했다.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훨씬 열렬하게 또한 규칙적으로 종교상의 의무들을 실천하고 있었다. 종교상의 의무들을 헌신적으로 실천하는 여신도들의 숫자가 남성들에 비해 현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점, 예배에 정기적으로 참석했던 쪽도 여성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