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 빈치 인물 분석]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생애, 레오나르도 다 빈치 업적, 레오나르도 다 빈치 시대, 영향,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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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르도 다 빈치 인물 분석]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생애, 레오나르도 다 빈치 업적, 레오나르도 다 빈치 시대, 영향, 견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대적 배경 - 르네상스

Ⅲ.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생애
(1) 제 1 피렌체 시기 (1466-1482)
(2) 제 1 밀라노 시기 (1482~1499)
(3) 제 2 피렌체 시기 (1500~1506)
(4) 제 2 밀라노 시기 (1506~1513)
(5) 로마․앙부아즈 시기 (1513~1519)

Ⅳ.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업적

Ⅴ.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시대
(1) 시대가 인물에게 준 영향
(2) 인물이 시대에게 준 영향

Ⅵ.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인류의 역사에는 무수한 천재들이 있었다. 그러나 레오나르도 다 빈치처럼 수학과 과학,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를 종회무진으로 넘나들며 그 천재성을 발휘한 인물은 거의 드물다. 레오나르도 정확한 이름은 레오나르도 디 세르 피에로이며, 빈치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빈치 출신의 레오나르도 디 세르 피에로’라는 뜻의 ‘레오나르도 디 세르 피에로 다 빈치’라고 한다. 그러므로 그의 이름을 줄여 부를 때는 다 빈치가 아니라 레오나르도로 불러야 한다.

는 예술, 종교, 철학, 건축, 수학, 천체학, 물리학, 해부학 등의 방면에서 당시의 사람들로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창의적인 발상들을 보여주었고, 이들을 유기적으로 통합시켜 종합예술, 혹은 종합과학의 이론으로까지 발전시켰다. 이런 천재적인 발견과 발명, 모든 지식을 아우르는 종합의 능력은 이전의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것이었고, 레오나르도 이후의 그 누구도 역시 흉내 내기 어려운 것이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위대한 예술가로만 알고 있거나, 과학과 예술 분야에서 두루 천재성을 발휘했다는 정도만의 피상적인 상식만을 간직한 사람이 대다수이다. 또한 영화「다빈치 코드」를 통해 레오나르도와 그의 작품을 파악하려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레오나르도의 업적과 그가 미친 영향들을 중심으로 르네상스 시대를 살며 시대의 대표작을 배출해 낸 위대한 르네상스인으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살펴보려 한다.


Ⅱ. 시대적 배경 - 르네상스

(1) 르네상스(Renaissance)의 어원과 정의

르네상스(Renaissance) ․ 바사리(Giorgio Vasari)는 그의 저서 『미술가 열전(Lives of the Artist)』에서 치마부에, 지오토로부터 시작 미켈란젤로에 의해 완성된 고전 고대 미술의 부활을‘레나시타’(renascita:재생)로 불렀다.

․ 미슐레(Jules Michelet)는 고대미술의 부활 뿐 아니라 고대문화 전체의 부활과 그것을 발판으로 한 근대문화의 창조로 파악하여 하나의 시대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 부르크하르트(Jacob Burckhardt)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14세기부터 고전고대문화의 부활을 발판으로 한 근대 문화 창조의 움직임이라는 오늘의 르네상스 개념 확립하였다. 그의 저서 『이탈리아 르네상스기의 문화(Die Kultur der Renaissance in Italien)』에서 르네상스를 역사발전 속에서 하나의 독립적인 완성된 형태로 파악. 중세와 단절된 고대와 직결된 문화현상으로 파악하였으며 르네상스를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으로 봤다. 르네상스와 중세와의 연속을 인정하지만 르네상스의 근대적 성격도 중시하여 중세적인 것과 근대적인 것의 공존으로 보려하였다.
는 프랑스어로 ‘재생’을 의미하며, 14~16세기에 걸쳐 그리스․로마 고전문예가 부활한 것을 뜻한다. 이는 단순한 고전 문화의 부흥이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신(神) 중심의 중세 문화에서 벗어나 개인의 해방 자각을 강조하는 인간 중심의 문화를 탄생시킨 문화운동을 의미한다. 르네상스의 근본정신인 인문주의(Humanism)는 인간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과 새로운 관심과 시각을 가지고 고대 작가의 작품 수집에 열중, 정리, 연구하는 르네상스기의 기풍을 말한다.
참고문헌
마틴 켐프, 임산 역, 『레오나르도』, 을유문화사, 2006.
뷜렌트 아탈레이, 채은진 역, 『다 빈치의 유산』, 말글빛냄, 2004.
세르주 브람리, 염명순 역, 『(르네상스의 거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한길사, 1998.
시오노 나나미, 김석희 역,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한길사, 2005.
아오끼 구니오, 「만능의 천재와 르네상스 문명 : 레오나르도 다 빈치 博物館」, 한국일보사, 1985
E.M.번즈, R.러너, S.미첨, 박상익 역,『서양 문명의 역사 Ⅱ- 중세에서 종교개혁까지』, 소나무, 1994.

http://wwwwwww.net/davinci 【레오나르도 다 빈치 - 최초의 과학자】
http://cafe.naver.com/artnsociety/146 【예술과 시민사회】
http://history.wonkwang.ac.kr/school/west 【원광대 사학과 서양사 주제 자료실】
http://blog.empas.com/flypink8543/12939744 【르네상스 - 원근법과 주체의 탄생】
http://paxkorea.co.kr/ 전성기 르네상스 : 【레오나르도 다 빈치】
http://www.drawingsofleonardo.org/ 【The drawings of Leonardo da Vinci(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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