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릿말
어린 시절 <이웃의 토토로> 만화를 본 적이 있다. 그 뒤로 접하게 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보면서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을 알게 되었고 <원령공주>를 보면서 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는 욕망을 느끼게 되었다. 이번 논문에서 나는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에 대해 분석 해 보려고 한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의 작품들이다.
이처럼 미야자키하야오의 작품들은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서는 꼭 봐야 할 애니메이션 1순위를 도맡을 만큼 필수화되어 있는 상황이다. 과연 그의 무엇이 이런 애니메이션들을 만들게 하고,그 애니메이션들을 이렇게 대단한 의미를 지니게 하는 것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이 월간 모델그래픽스에 연재했던 비행정시대를 원안으로 제작된 작품이며 어느덧 중년이 되어버린 자신을 위해 만든, 일종의 자전적 성격의 작품이기도하다. 처음엔 30, 40분 분량의 가벼운 단편으로 기획되었지만 유고내전과 소련 붕괴 등을 지켜본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에 의해
제2차 세계대전 중 도쿄공습으로 병원이 불타면서 입원 중이던 어머니가 사망한다. 몇 해 후 아버지는 어머니의 여동생인 나츠코와 재혼하고, 마히토는 아버지와 함께 외가가 있는 시골로 이사한다. 아버지는 이곳에 군수물자를 생산하는 공장을 새로 지었다. 아버지의 재혼에 불만을 갖고 있던 마히토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그의 작품은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흥행에도 성공했으며, 30여년 이상 애니메이션 길을 걸어오면서 이룩해 놓은 업적과 후대에 끼친 영향이 많고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세계 애니메이션사 속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을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