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그의 작품은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흥행에도 성공했으며, 30여년 이상 애니메이션 길을 걸어오면서 이룩해 놓은 업적과 후대에 끼친 영향이 많고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세계 애니메이션사 속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을 발전
천공의 성 라퓨타,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미래소년 코난, 고양이의 보은등 ) 중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와, 모노노케 히메 ( 원령공주)에서 가장 뚜렷히 작가의 메시지를 접할 수 있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이러한 미야자키하야오를 통한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다.
미야자키하야오는 이점을 단순히 수단으로서의 기계의 역할만을 강조하여 표현했던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기계가 인간을 표현하고 인간과 동반자적인 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낭만주의적 상징의 방법으로 표현했다.
또 다른 작품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에서도 역시 동반자적 관계가 낭만주의적
미야자키하야오의 작품들 속에 일관되게 등장하는 강인한 여성상의 모태가 된다. 1965년 도쿄의 오미야 중학교를 졸업하고, 도요타마 고등학교 3학년 시절 그는 그의 생애 최초로 애니메이션 매체에 매료되는데 바로 일본 최초의 장편 컬러애니메이션인 <야부시타의 백사전(1958)>은 하야오에게 애니메
작품이었다.
이후로 오즈는 자신의 테크닉을 점점 정련화하면서 세대 차, 가족 내에서의 죽음, 혼인 문제, 실직 등과 같은 소수의 가족 상황에 더욱 더 초점을 맞추게 된다. 유머와 부조리한 사회에 대한 관찰을 잘 융합한 '태어나기는 했지만(生まれてはみたけれど, 1932)'은 이런 맥락에서, 오즈의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