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우리나라의 무용은 크게 왕실 중심으로 발전된 궁중무용과 민간중심으로 발전된 민속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
민속극은 온전한 민중의 문화인 것이다. 민속극의 일반적인 개념을 살피며, 더불어 가면극과 인형극인 꼭두각시놀음, 발탈, 무극에 대해서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 민속극이란
민속극이란 민간전승의 연극이며, 음악ㆍ무용ㆍ연기ㆍ언어 등이 조화된 종합예술이면서, 구비문학
민속ꡑ이라는 말의 특징(지역성, 민간성, 궁정의 반대 개념, 향토성)을 가진 놀이들을 일컫기도 한다.
Ⅱ. 민속놀이의 특징
민속놀이란 용어는 널리 쓰이고 있으나, 그 개념은 매우 막연한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민속놀이라고 하면 민속적인 유희와 오락을 포함하고, 나아가서는 무용과 연극
속악을 총칭하는 이름이나, 그것을 한국식으로 고쳐진 동화(同化)되고 한국화된 것이 많기에 중국음악이라고 완전히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이 당악에 대한 한국음악이 향악이라고 한다. 이 분류방법에 근래에는 판소리 · 산조· 잡가· 민요· 농악 등을 묶어 민속악으로 그 분류에 넣기도 한다.
민속음악의 차이
-민속음악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 구전되어 내려오던 것
-국민주의 음악
국민의 영혼을 담아 구체화하거나 민속적 소재를 이용해 음악작품을 창작하려 노력한 것임
국민주의 작곡가들은 자기민족이나 국가의 전설, 전통 문학작품, 역사, 자연, 민속등에서 작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