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악의 개념 및 종류와 국악기의 활용방법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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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 국악의 개념 및 종류와 국악기의 활용방법 조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국악이란? -
- 국악의 역사 -
1. 음계(音階)와 선법(旋法)
2. 악기 분류
3. 민속악의 분류
4. 정악(正樂)
5. 기타
본문내용
- 국악이란? -

한국 음악의 준말. 한국 음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 거문고, 가야금, 피리, 장구, 북 등을 다루어서 이루어지는 고전 음악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에는 아악(雅樂), 범패(梵唄:석가여래의 공덕을 기리는 노래), 무악(무속 음악 : 무당이 굿을 할 때 하는 음악), 산조(散調),판소리, 장가,민요, 농악 등이 있다. 분류방법은 학자에 따라 다른데 계통상 아악·향악·당악·속악의 네 가지로,또는아악·향악·당악의 세 가지로, 또는 크게 정악(正樂)·민속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 국악의 역사 -

나라의 음악을 국악(Korean classical music)이라 한다. 곧 우리 민족의 고유성(固有性)과 전통성을 지닌 민족의 음악이 우리의 국악이다. 국악이란 이름은 조선 말엽 고종때 장악원(掌樂院)에서 부터 처음 사용되었다고 한다. 외래 음악이 이 땅에 들어 오면서 서양음악에 대한 우리나라 고유한 음악이라는 뜻으로 국악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음악의 역사라는 것은 미술·문학·연극·무용 등의 예술문화는 물론 정치·경제·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을 것이다. 긴 역사를 민족과 함께 생성되어 온 우리의 음악은 시대에 따라 아악(雅樂)·당악(唐樂)·속악(俗樂)등의 명칭으로 분류된다. 향악이나 속악은 순수한 재래의 음악이라는 뜻이고, 주로 궁정이나 지식층에서 사용되었기 때문에 일반 민간에서 사용된 음악은 이 향악이나 속악의 범주 안에 들지 않는다. 고려시대는 향악 대신 속악이라는 말을 썼고, 조선시대엔 아악과 속악으로 크게 가르고,속악은 당악과 향악을 동시에 지칭한 적도 있었다. 그러므로 역사적인 관점에서 국악을 분류한다면 아악·당악·향악으로 가르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겠다. 아악은 중국 송(宋)나라의 정악(正樂)을 말하는 것 으로 궁정에서 행하는 제사 및 연향(宴享에 두루 쓰였다. 또한 당악이란 당나라 음악 뿐만아니라 송나라에서 들어온 중국의 속악을 총칭하는 이름이나, 그것을 한국식으로 고쳐진 동화(同化)되고 한국화된 것이 많기에 중국음악이라고 완전히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이 당악에 대한 한국음악이 향악이라고 한다. 이 분류방법에 근래에는 판소리 · 산조· 잡가· 민요· 농악 등을 묶어 민속악으로 그 분류에 넣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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