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국가 시대에 발생한 민족적인 것으로 면면히 이어져 왔다.
1.한국무용의 기원
상고시대
태동기와 80년대의 침체기를 거쳐 재도약의 90년대를 지난 한국마임은 한국마임협의회의 결성과 함께 ‘한국마임페스티벌’과 ‘춘천국제마임축제’등을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강의, 강습회, 세미나, 극장공연, 거리공연, TV, CF 출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2. 마임의 역사
◆최초의 마임
근대화는 댄스를 대중에게 보급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산업화로 인한 대중화는 댄스를 대회로 발전시키기에 이르렀다. 1900년대에 이르러 볼룸댄스는 대중들이 편안하게 행할 수 있도록 쉽게 이해하고 실행될 수 있는 새로운 도법을 창안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가 'Castle Walk:자연가로보행법의기본
이전 불교억제책 하에서는 불경을 요서로 인식하여 유생이 마음대로 절에서 불경을 가져가거나 절을 돌아다니며 승려를 구타해도 처벌받지 않았으나 명종때에는 불경을 가져갔다는 이유로 처벌하기도 한다. 그러나 문정왕후가 사망하고 승려 보우가 처형되면서 불교는 왕실불교의 모습조차 상실한
근대화론과 일정 부분 그 맥을 같이 하고 있으며, 내재적 발전론은 이러한 식민사관의 극복 방안으로 제안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는 자의적으로만 판단해서는 안 될 영역이다. 이는 역사 왜곡, 나아가 역사무용론으로까지 확산될 수 있는 위험한 시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균형적인 시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