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1 민속극・창극・신파극의 위치
1. 민속극
1.1 민속극의 개념
- 민속극: 민간층에 의해 창작되고 전승되어온 연극.
대중이 생활상의 필요에 의해서 공동으로 보존하고 재창조하는, 문자기록에 의존하지 않는 연극을 말한다. 연극의 독자성·독립성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가면극·인형극만
民俗劇
1. 정의
우리 생활 양식의 일부를 가상으로 꾸며 판을 벌리고 그 위에서 여러 사람들에게 갈등 구조를 보여 주는 민간전승의 연극이다. 민속극은 반드시 민중의 생활을 바탕으로 빚어지는 것이며 어떤 개인에 의해 창작되는 것이 아니라 민중 공동으로 창작된다. 그래서 민속극은 하나같이 작
민속극은 민중의 정서를 담은 우리의 문화이다. 앞서 살펴보았던 판소리가 양반층과 함께 공유하였던 문화라고 한다면, 민속극은 온전한 민중의 문화인 것이다. 민속극의 일반적인 개념을 살피며, 더불어 가면극과 인형극인 꼭두각시놀음, 발탈, 무극에 대해서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 개요
민속 인형극 계승의 문제는 전통 보존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였다고 할 수 있다. 최상수는 변화된 시대에 부합하는 인형극의 계승 방안에 대해 고민하였다는 점에서 현대화를 거부하는 심우성과 차이를 보이지만, 점차 공연 기회를 잃고 대중으로부터 멀어지는 민속 인형극의 위상을 되찾아
1. 구비문학의 성격 (유동문학, 적층문학, 표박문학, 민속문학)
①말로 된 문학이다. (언어예술. 시간예술)
말로 표현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을 말로 매개시키고 사람들 사이에서 말을 통하여 구전된다.
②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는 문학이다.
*장점: 살아있는 문학, 민심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