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민속 인형극 계승의 문제는 전통 보존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였다고 할 수 있다. 최상수는 변화된 시대에 부합하는 인형극의 계승 방안에 대해 고민하였다는 점에서 현대화를 거부하는 심우성과 차이를 보이지만, 점차 공연 기회를 잃고 대중으로부터 멀어지는 민속 인형극의 위상을 되찾아
민속극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1) 가장한 배우가 대화와 몸짓으로 사건을 표현하는 전승 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전통극이라고도 한다.
(2) 이것의 유형으로는 무극, 가면극, 인형극, 창극 등이 있다.
(3) 무극은 굿에서 연행되던 굿놀이를 말하며, 가면극은 각 지역에서 행해지던 탈놀이를, 인형극은
가면이란 뜻’으로 변화되어 사용되었음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글을 일간지에 올리자, 뒤 이어 이두현은 탈(병)보다 탈(가면)이 먼저였다고 주장하며 같은 일간지에 반박의 글을 올리게 된다. 질적.양적인 면에서 전통극 연구의 업적이 누적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연구자에 따라 그것의 어원이 병리학적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력에 의해 보편적으로 바뀐다.-구조를 유형화(중심되는 내용)하여 전승력을 강화(장자못이야기,구복여행)
民俗劇
1. 정의
우리 생활 양식의 일부를 가상으로 꾸며 판을 벌리고 그 위에서 여러 사람들에게 갈등 구조를 보여 주는 민간전승의 연극이다. 민속극은 반드시 민중의 생활을 바탕으로 빚어지는 것이며 어떤 개인에 의해 창작되는 것이 아니라 민중 공동으로 창작된다. 그래서 민속극은 하나같이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