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첫째, 우리나라 민속놀이는 종교의식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농사철에 따라 지내오던 각종 명절과 세시풍속은 종교성이 강하다. 신을 즐겁게 해 주면서 인간들도 더불어 즐기려 하였던 조상들의 놀이들은 신에 대한 신앙심이 깊이 배여 있다. 굿판도 알고 보면 신과
놀이(하회별신굿탈놀이, 자인팔광대)
(4) 황해도 지역: 해서탈춤(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
민속촌이나 고궁, 전통마을 등 전통문화를 보여주는 곳에 그들을 데리고 갈 것인가? 아마 외국인은 후자 쪽을 더 원할 것이다. 그들은 세계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서구식으로 깔끔하게 정돈된 도시나 놀이공원을 보러 한국에 온 것이 아니라 한국만의 모습을 체험해 보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분류하였다. 은유에 대한 분석도 병행하였는데 후대의 수사학과 어원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낱말’이 언어의 의미를 나타내는 최소의 단위라고 규정하였다.
나) 역사적 의미론
㉠ 어원이나 명칭에 대한 의미 문제가 아주 일찍부터 논의되었음에도 학문으로서의 의미 연구(의
정의에서는 시간의 한계성을 부여하지 않았었다. 오늘날 휴전선과 군사방어시설물을 성곽이라고 부르지 않듯이 과거 즉 조선말까지 그 기능이 살아있었던 당시까지 축조된 성곽을 말하게 됨으로 전통건조물이라고 불려져야 될 것으로 보인다.
2. 성곽의 기원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성곽이 남아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