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첫째, 우리나라 민속놀이는 종교의식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다. 농사철에 따라 지내오던 각종 명절과 세시풍속은 종교성이 강하다. 신을 즐겁게 해 주면서 인간들도 더불어 즐기려 하였던 조상들의 놀이들은 신에 대한 신앙심이 깊이 배여 있다. 굿판도 알고 보면 신과
놀이(하회별신굿탈놀이, 자인팔광대)
(4) 황해도 지역: 해서탈춤(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
경기도 여주 등 각 지방에 널리 분포, 전승되고 있다.
대개 승패는 1~2미터로 판가름이 난다. 승부가 끝난 다음 줄은 승자측에서 전리품으로 가져가기도 하지만 마을 입구의 액막이 돌이나 당산나무에 감아두기도 한다. 지방에 따라서는 썰어서 논에다 뿌려 거름을 삼기도 하고 해변가에서는 조난사고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의 개념 정의는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서 생성,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 한 것이다. 반면 넓은 의미로는 이러한 전통 축제뿐 아니라 문화제, 예술제,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를 비롯한 각 지역의 민속 예술 경연대회 등 문화행사 전반이 포괄된다.
민속촌이나 고궁, 전통마을 등 전통문화를 보여주는 곳에 그들을 데리고 갈 것인가? 아마 외국인은 후자 쪽을 더 원할 것이다. 그들은 세계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서구식으로 깔끔하게 정돈된 도시나 놀이공원을 보러 한국에 온 것이 아니라 한국만의 모습을 체험해 보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