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할 수 있다.
(3) 무형문화재와 인간문화재
중요무형문화재 종목을 체득하여 계승할 기본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기․예능인을 ‘전승자’라고 한다. 이들에게는 보유자, 이수자 등 많은 호칭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관계 법률상의 명칭이다. 이들은 무형문화재의 예능 또는 기능을
놀이 등은 인정하는 추세이다.
2.2. 민속극의 갈래
민속극의 갈래를 정하는 일은 그 기준과 성격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체로 광대패의 가면극, 남사당패의 인형극, 무당패의 굿놀이 등 세 갈래로 분류 박진태, 『한국민속극 연구』, 새문사, 1998, p22
할 수 있다. 가면극은 배우가 인물을 가장한 가
이상향의 세계를 현실세계에서 구현한 공간이라 할 수 있다. 즉 테마파크는 복잡한 현대사회 속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삶의 재충전과 자기성취를 구현할 수 있도록 비일상적인 꿈의 세계로 우리에게 다가온 것이다.
국내에서는 1960년대 처음으로 ‘창경원’이 동ㆍ식물
1970년대의 제조업, 1980년대 소프트웨어산업, 1990년대 네트워킹산업에 이어, 21세기의 중심산업으로 문화컨텐츠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미래의 경쟁력은 바로 문화컨텐츠산업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현재 문화컨텐츠산업은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문화컨텐츠라는 말이 빈번히 사용
처)가 있으며, 남성탈로는 양반, 선비, 중, 초랭이, 이매, 백정 등이 있다. 이 밖에 떡다리, 별채, 총각 등의 탈이 있었다고 하나 현전하지 않는다. 전체적인 놀이는 채록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길놀이, 주지마당, 백정마당, 할미마당, 중마당, 양반ͺ1;선비마당, 신방마당, 거리굿 등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