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

 1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1
 2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2
 3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3
 4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4
 5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5
 6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6
 7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7
 8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8
 9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9
 10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10
 11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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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13
 14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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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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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2. 민속극에 대한 개괄적 설명
2.1. 민속극의 개념 및 성립요건
2.2. 민속극의 갈래
2.3. 민속극의 발생과 전승
2.4. 민속극의 성격

3. 민속극의 종류
3.1 탈춤(봉산탈춤)
3.2 인형극(꼭두각시놀음)

4.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
4.1 연극 ‘新봉산탈춤’
4.2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꼭두각시놀음
- 진실한 사랑 (뮤지컬과 마술을 결합한 종합예술극)
- 꼭두각시의 한마디 (시사 웹툰)
- 박두 꼭두 그리고 더리 (캐릭터)

5.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목적

민속극이란 무엇이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극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자 한다. 특히 민속극을 현대에서 문화 컨텐츠화 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깊이 생각하고 실용성 있는 답을 내놓고자 한다.

1.2.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연구 대상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극 장르인 탈춤과 인형극이다. 특히 각각 봉산탈춤과 꼭두각시놀음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는데, 주로 문헌을 참조하였다.


2. 민속극에 대한 개괄적 설명

2.1. 민속극의 개념 및 성립요건

민속극은 간단하게 말해 민간전승의 연극을 일컫는다. 여기서 ‘민속’이란 피지배계층 다수의 생활, 사고방식 등으로 이루어진 공감대를 의미하고 ‘극’은 ① 가장한 배우가, ② 집약적인 행위로 된 사건을 대화와 몸짓으로 표현하는, ③ 다른 무엇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공연될 수 있는 예술 장덕순외 3인 공저,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6. p227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를 따르자면 몇몇 갈래의 귀속여부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초기의 연구에서는 농악대의 잡색놀이나 무당의 굿에서 연행되는 굿놀이 등은 ③의 조건에 위배되므로 제외시키는 경향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③의 요건을 완화해서 굿놀이 등은 인정하는 추세이다.

2.2. 민속극의 갈래

민속극의 갈래를 정하는 일은 그 기준과 성격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체로 광대패의 가면극, 남사당패의 인형극, 무당패의 굿놀이 등 세 갈래로 분류 박진태, 『한국 민속극 연구』, 새문사, 1998, p22
할 수 있다. 가면극은 배우가 인물을 가장한 가면(탈)을 머리에 쓰고 연기하거나 발에 씌워 조종하며 연기를 한다. 인형극은 인물을 가장한 인형을 배우가 조종하며 연기하는 극을 말하고 굿놀이는 굿판에서 가장(假裝)이나 탈에 의해 인격 전환을 일으키는 놀이를 일컫는다. 이들은 담당 배우나 사용되는 소품, 연기의 수단에 따라 지역적으로 다양성을 띄며 발전해왔는데 이 중 가면극은 지역별로 널리 분포하면서 연행된다는 점에서 민속극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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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곤,『한국 구비문학 개론』, 민속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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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태,『한국 민속극 연구』, 새문사, 1998.
서연호,『꼭두각시놀음의 역사』, 연극과인간,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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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해,『꼭두각시 놀음의 이해』, 한국한술정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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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덕순 외 3인 공저,『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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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1989.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최상수,『한국 인형극의 연구』, 성문각,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