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인형극의 하나로 1964년에 중요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
남사당패의 여섯 가지 놀이순서 가운데 끝 놀이이다.
극을 연출할 때는 4∼5명의 인형 조종사가 포장으로 가린 막 속에 숨어서 그 막 위쪽에 각기 맡은 인형을 등장시킨다. 그런 다음 끄나풀을 잡아당기어 인형을 조종하면서 서로 대화
제3과장 사당춤
사당이 거사의 등에 업혀 등장하는데, 이 때 홀아비거사가 사당의 꽁무니를 졸졸 따라다니며 찝쩍거린다. 이에 다른 거사들은 홀아비거사를 내쫓고, 사당과 거사들이 ‘서도잡가(평안도 황해도 등 관서지방의 향토가요)’를 흥겹게 부른다.
◆ 제 4과장 노장춤 (제1경 노장춤, 제2경
1. 서론
1.1. 연구 목적
민속극이란 무엇이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극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자 한다. 특히 민속극을 현대에서 문화컨텐츠화 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깊이 생각하고 실용성 있는 답을 내놓고자 한다.
1.2.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연구 대상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
컨텐츠화의 의의
▶ 씨름은 평화스포츠이자 민족혼의 스포츠
▶ 국민적 관심의 부족으로 인해 쇠퇴되는 현실
▶ 문화컨텐츠로의 활용
-씨름에 대한 관심을 되돌리기 위한 하나의 방안
게임화
▶ 모바일 게임이 유리
▶ 주인공 각저소년 : 씨름 소년, 천하장사 등으로 표현
▶ 부인 :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