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가 주된 표현이지만 동시에 그림, 연극, 제의 및 종교적 조형물 등의 다양한 형태로도 존재.
역사적 사건의 결과물, 사회제도 및 구조의 반영물, 종교적 상징 또는 종교적 커뮤니케이션의 관점, 인간의 잠재의식이나 꿈의 투사로 읽히기도 함.
·<표준 민속·신화·전설 사전>에서의 신화의 정의
“중국을 안다,” 라는 것은 어떤 것을 의미하는 것인가? 본 조의 조원 두명 모두 중국에서 체류경험이 있다. 중국에서 중학교, 고등학교를 졸업했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우리는 중국에 대해 너무 모르는 것이 많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중국에 대한 표면적인 지식, 혹은 중국 선교에 꿈을 키우고
Ⅰ. 개요
단군신화의 주체는 환웅이다. 사건을 일으키고 주도하는 것은 환웅이고, 단군은 결과적인 인물이다. 이 단군신화의 주체인 환웅이 서자로 표현되었다는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동북아시아 민족 특히 유목 민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자식이 여러 명 있으면 막내아들만 남겨놓고, 나
Ⅰ. 서론
각 나라마다 고유한 민속신앙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것을 좀 더 세분화 시켜보면 지역이라는 작은 단위마다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즉 민속신앙은 하나의 지역적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의 ‘신도’는 종교라기보다는 하나의 문화로써 일본인의 생활에 깊숙하게 자리 잡았
신화는 신화시대의 산물이다. 신화시대란 과학의 합리성보다는 객관적 법칙으로 설명될 수 있는 자연현상마저도 신적 존재의 의지에 의하여 변화될 수 있는 것을 믿는 초합리성이 절대적인 힘을 지니고 있던 시대라 하겠다. 그런데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삼국의 정립이 이루어지면서부터 신화시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