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로 남게 된 것이며 고구려나 백제에도 이와 유사한 양식이 있었다고 추정되나 현재 전하지 않을 따름이다. 그런데 육조말기에 이르면 이제 시가 가와 점차 분화되기 시작하고 음악성이 배제된 문선이 우리 나라에 수용되면서 우리 나라 사람들도 한시를 창작할 수 있는 배경이 마련된 것이다.
민요계 잡가의 강한 분절성과 친연성을 가지는 바, 이로 이해 유행창가는 별 무리 없이 조선대중들에게 수용될 수 있었다. 잡가 또한 유행창가의 영향을 받아 민요계 잡가를 중심으로 더욱 감상성을 확대시키는 쪽으로 사설차용이 이루어졌다.
유성기 음반 시장이 활성화되는 1930년대 우리 대중가요
(3) 작품 해설
1) 형식적인 측면
- 대략 8연 42행으로 짜여진 이야기시
- 김기진은 이 시를 ‘단편서사시’로 규정, 이 단편서사시의 양식이 프로시의 대중화에 대한 활로를 타개할 수 있는 유효한 양식이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음 “나를 울린 것은 임화 군의 시 ‘우리 오빠와 화로’라는 것이다. (중
- 기존 낭만시의 탐미적 성향의 한계를 극복+시의 공적 기능을 강조.
- 민족적 저항, 힘의 예술을 적극적으로 구가하는 민중시로 방향 전환하고자 함.
- 프로 문학은 그 자체만으로도 실험적인 성격의 문학운동
시에서 부르주아 문학과의 단절은 서정시와의 결별을 의미
→ 시를 통해 개인의 주관적
1910년대 일제의 무단 통치와 3.1운동
-1912 토지조사사업
토지조사사업은 1912년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질적으로 1910년대 전반에 걸쳐 일어났다. 일본이 한국의 식민지적 토지소유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시행한 대규모의 국토조사사업인데요, 즉 쉽게 말하면 한국인의 토지를 다 빼앗기 위해 시행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