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시와 민요시를 중심으로 살펴 본 1920년대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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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시와 민요시를 중심으로 살펴 본 1920년대 문학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1920년대 시단의 상황
가) 1920년대 시대 개관
나) 1920년대 문학사적 특징
다) 1920년대 대표적 시인과 시인의 특징

2. 현실 수용과 비판의 시
가) 프로시의 전개과정
나) 김기진
다) 임화

3. 민요시
가) 민요시의 명칭과 개념
나) 민요시의 특성
다) 김소월
라) 한용운
마) 김소월과 한용운의 시 비교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기존 낭만시의 탐미적 성향의 한계를 극복+시의 공적 기능을 강조.
- 민족적 저항, 힘의 예술을 적극적으로 구가하는 민중시로 방향 전환하고자 함.
- 프로 문학은 그 자체만으로도 실험적인 성격의 문학운동
시에서 부르주아 문학과의 단절은 서정시와의 결별을 의미
→ 시를 통해 개인의 주관적 감정을 표현한다는 서정시의 근본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았다

프로시의 관념화 경향

1927년 '방향전환론'이 대두
: 막연히 인도주의적 감정을 표현하는 단계가 아닌 마르크스주의적 세계관의 관점에서 현실을 보며 정치적 목적을 실현하고자 하는 새로운 문학
→ 세계관의 직접적 표현과 정치적 선전선동이 프로시의 새 과제

서정시의 범위를 탈피해서 ‘극시’로 확장됨
: 현실의 표면이 아니라 그 본질과 진상을 보여주기 위해 ‘허구’를 끌어들였음.
이 경향이 강해질수록 프로시의 관념적 성격 강화.

- 프로시의 관념화와 도식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 서정적 집중화와 단편서사시

1930년대 이후 프로시의 진로는 신진세력이 맡음
: 볼셰비키화 단계

- 프로시는 급격하게 공식주의와 도식성으로 무장

- 뼉다귀시 : 내용에 형식의 옷만을 간신히 걸쳐놓은 시

1934년 무렵 두 차례의 검거로 카프는 유명무실
: '서정시의 극복'과제는 모더니즘이 담당

프로시는 서정시를 극복의 대상으로 보았으나,
서정시는 프로시 내부에서 세련된 방식으로 부활

- 타인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감정을 표현하는 '객관화'와 '소외'의 방식을 시단에 전해준 프로시
사랑하는 우리 오빠 어저께 그만 그렇게 위하시던 오빠의 거북무늬 화로가 깨어졌어요
언제나 오빠가 우리들의 피오닐 조그만 기수(旗手)라 부르는 영남이가
지구에 해가 비친 하루의 모든 시간을 담배의 독기 속에 어린 몸을 잠그고 사온 그 거북무늬 화로가 깨어졌어요

그리하여 지금은 화젓가락만이 불쌍한 영남이하고 저하고처럼
똑 우리 사랑하는 오빠를 잃은 남매와 같이 외롭게 벽에 가 나란히 걸렸어요

오빠…… / 저는요 저는요 잘 알았어요
왜 그날 오빠가 우리 두 동생을 떠나 그리로 들어가실 그날 밤에
연거푸 만 궐련을 세 개씩이나 피우시고 계셨는지 / 저는요 잘 알았어요 오빠

언제나 철없는 제가 오빠가 공자에서 돌아와서 고단한 저녁을 잡수실 때 오빠 몸에서 신문지 냄새가난다고 하면 / 오빠는 파란 얼굴에 피곤한 웃음을 웃으시며
……네 몸에선 누에똥내가 나지 않니 하시던 세상에 위대하고 용감한 우리 오빠가 왜 그날만
말 한마디 없이 담배 연기로 방 속을 메워 버리시는 우리 우리 용감한 오빠의 마음을 저는 잘 알았어요
천정을 향하여 기어 올라가던 외줄기 담배 연기 속에서 오빠의 강철 가슴속에 박힌 위대한 결정과 성스러운 각오를 저는 분명히 보았어요
그리하여 제가 영남이의 버선 하나도 채 못 기웠을 동안에
문지방을 때리는 쇳소리 바루르 밟는 거친 구두 소리와 함께 가버리지 않으셨어요


참고문헌
- 김재홍, 카프시인비평,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1
- 김창술 외, 카프 시인집, 열린책들, 2004
- 신동욱, 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 문혜원, 한국근현대시론사, 도서출판역락, 2007
- 장석주, 20세기한국문학의탐험, 시공사, 2001
- 이승하, 한국현대시문학사, 소명출판, 2005
- 김영철, 한국현대시정수, 박이정, 2007
- 박경수, 한국근대민요시연구, 한국문화사, 1998
- 조동일, 우리문학과의 만남(기린총서15), 기린원, 1988
- 김흥규, 한국 현대시를 찾아서, 푸른나무, 2005
- 이인복, 죽음의식을 통해 본 소월과 만해, 숙명여대 출판부, 1979

* 참고사이트
- http://blog.naver.com/reyes_9?Redirect=Log&logNo=120014586386
-http://cafe.naver.com/une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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