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릇이다. 특히 과거에는 옷이 지위, 계급, 신분을 나타내는 뚜렷한 상징이었기에 사회의 분위기를 더욱 잘 나타내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번 발표에서는 특히 형태 변화가 뚜렷했던 여성의 복식을 중심으로 조선후기에 유행했던 사치풍조의 이유와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복식과 별 다른 차이점이 없었을 것이라고 추측해 본다.
몽고족의 복식에서 남녀 간의 구분이 있었던 시기는 이미 암시했듯이 원나라 건국 이후이다. 원나라 건국 이후부터 한족 복식의 영향을 받아 여성의 복식에서 소매가 넓어지고, 의상이 전체적으로 그 폭이 커지게 되었다.
-장포
몽고족의
복식의 제도와 색체 등의 제반 변화는 당시 사회의 생활상태, 정치, 경제, 학술 및 사상 등의 요소에 깊은 영향을 받고 있다. 중국 복식의 기본적인 형태는 중국은 광활한 대륙과 유구한 역사, 다양한 민족 구성으로 인하여 각 민족의 풍습이나 사상, 관습이 복식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각
인식해온 조선시대, 혹은 그 시대를 주도해온 사대부를 떠올리면 이단인 셈이다. 그러나 조선후기에는 춘화가 발전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이 충분하게 예비되어 있었다. 경제성장을 토대로 사대부는 물론 민간, 여성, 불가(佛家)인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남녀의 복식은 반상이 모호해지고 음주와 퇴폐,
그러나 조선과 중국은 근대화에 대한 관심이 민중들에게까지는 전달되지 못한 몇몇의 지배층만에 의한 개혁이라 할 수 있다. 민중의 근대화에 대한 인식이 개혁의 성과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로써 중국과 한국은 부분적으로 근대화를 이루었지만 실패로 볼 수 있고 일본은 급진적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