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제를 언급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강연자는 최근 남한의 학계 안에서 ‘민족이란 상상된 공동체이며 따라서 민족과 민족주의를 해체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다는 것을 언급하였지만 민족이란 엄연히 존재하는, 그래서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도 살아있는 실체라는 주장을 전개하였다. 때문에
Ⅰ. 종교의 의미
융(Carl Gustav Jung)은 인간의 진정한 역사는 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혼에 살아있다고 보았다. 곧 인간 안에는 자기가 의식하는 층이 외곽에 있고 그 밑에 개인적인 무의식의 층이 있으며 내면의 가장 깊은 심층에는 집단적 무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집단적 무의식이야
민족적 정체성과 우수성을 확인하여 왔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강력한 군대양성이나 이데올로기 주입을 위한 정치적 목적과 기업의 독점적 위치 차지나 극단적인 이윤추구를 위한 경제적 목적으로 스포츠가 이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복잡한 사회에 대한 불안, 고독, 궁핍에 허덕이는 대중은 이성
Ⅰ. 서 론
통일은 우리 한민족이 반드시 이루어야 할 필수적인 시대적 과제인 것이다. 지구상 오로지 남북한이 총부리를 들이대고 있는 곳은 한반도뿐이다. 반만년 동안 단일 민족사회를 형성해온 우리 민족이 외세에 의해서 분단된 이후 통일은 우리민족의 소원이 되었다. 따라서 분단시대에 어느
민족에 대한 사랑이요, 종교적 염원도 결국은 대승사상에서 그 원류를 찾을 수 있다. 만해 한용운은 선승, 지사, 시인의 세 측면으로 인간을 이해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그의 문학은 한국 현대시사에서 독특한 존재로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시를 볼 때에는 그의 인간적인 세 측면은 결국 하나로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