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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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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교의 의미
Ⅱ. 종교의 정당화
1. 주도된 전략
2. 경제적 전략들
3. 친족전략
4. 법-정치적 전략들
5. 교육-문화적 전략들
6. 억압전략들
Ⅲ. 종교의 민족주의
Ⅳ. 종교의 통일운동
1. 자주ㆍ평화ㆍ민족대단결
2. 통일의 첫걸음 : 용서와 화해
3. 교류와 협력 - 상호주의에서 인도주의로
4. 평화로 가는 길 : 정전체제에서 평화체제로
5. 합의 통일로 가는 길
Ⅴ. 종교와 실체종교
Ⅵ. 종교와 텔레비전
Ⅶ. 종교 관련 정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교의 의미
융(Carl Gustav Jung)은 인간의 진정한 역사는 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혼에 살아있다고 보았다. 곧 인간 안에는 자기가 의식하는 층이 외곽에 있고 그 밑에 개인적인 무의식의 층이 있으며 내면의 가장 깊은 심층에는 집단적 무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집단적 무의식이야말로 인류경험의 총 합으로서 모든 인간이 공유하는 선험적인 것이라고 하였다. 이 집단적 무의식에 저장되어 있는 원형으로서 시공과 문화권을 초월하는 보편적이고 근원적인 유형을 낳게 하는 조건 내지 가능성인대 원형은 그 자체로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신화나 상징 등의 이미지를 통하여 표현됨으로서 알게 된다는 것이다. 융은 종교체험이 한 인간에게 생명과 의미를 전달하기 때문에 종교는 창조성의 원천으로서 인류의 위대한 자산이라고 하였다.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종교체험의 다양성이라는 책에서 모든 제도적인 표현을 이차적인 것으로 보고 종교적 열정을 지닌 개인의 내부 속에 종교의 일차적 원천이 있다는 전제에서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는 인간의 개성 안에서 사고와 행동은 주변적인 것이며 가장 자아에 가깝고 그러기에 남에게 완전히 전달될 수 없는 부분은 느낌이라고 보았는데 종교체험은 바로 이 느낌이라는 인간의 핵심부분에 자리 잡고 있다고 하였다. 그는 종교체험의 특징을 다음의 세 가지로 들고 있다. 첫째 종교체험에서는 강렬한 힘이 외부로부터 자기에게 주어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이 힘이 자기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밖으로부터 주도되고 인간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수동적인자세를 취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종교체험은 깊은 행복감과 안녕 흥분을 주며 정당화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 자유스러움을 준다. 이것은 윤리적인 차분하고 이지적이며 자기통제적인 자세와는 다른 것이다. 셋째로 종교체험은 장엄하면서도 심각해서 비극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특징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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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이문 :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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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웅섭(1991) :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대한기독교서회
최운식·김명자·이정재·장장식·홍태한 공저(1998) : 한국 민속학 개론, 민속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