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교의 의미
융(Carl Gustav Jung)은 인간의 진정한 역사는 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혼에 살아있다고 보았다. 곧 인간 안에는 자기가 의식하는 층이 외곽에 있고 그 밑에 개인적인 무의식의 층이 있으며 내면의 가장 깊은 심층에는 집단적 무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집단적 무의식이야
운동이 중동세계 곳곳에서 수 십 년 간의 독재자들을 물러나게 만드는 데에 성공을 이끌어낸 것 과는 다르게 1년이 넘도록 민주화 혁명 아니 이제는 그 양상이 내전에 가까워지며 장기화되고 있어 국제사회의 우려를 사고 있다는 뉴스로 우리에게 좋지만은 않은 의미로 친숙해졌다.
비옥한 초승달
민족주의의 특성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는데 한국 민족주의는 외세의 침략에 대한 저항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저항적 민족주의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특성이 가장 잘 들어맞는 시기가 병인양요, 신미양요 등 서양의 침략을 받고, 이에 대해 위정척사운동을 벌이는 1860년대로 볼 수 있다.
민족주
종교인것처럼 애기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백범일지에 나온 나의 소원, 배달민족, 증산도의 특징은 민족의식고취라는 점이다.
이 장에서는 문화산업과문화기획4공통)교재 10쪽의 참고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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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이승만정부(제1공화국)의 출범
1945년 8월 15일 광복을 맞았으나, 38선을 경계로 국토분단의 양상이 나타났다. 그 해 12월 모스크바3상회의에서 미․영․소 3국이 한반도 신탁통치안(信託統治案)을 결의하자, 이에 격분한 한국 국민은 반탁운동(反託運動)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