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에 대해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그리고 국가형성의 방법, 국가의 유지·발전 형태가 나라와 시대에 따라 다르므로 민족주의의 사상원리나 운동의 현상 또한 다양하다.
민족주의는 일반적으로 민족의 생활·전통·문화를 보전하여 국민국가를 형성하고, 국가의 성립 후에는 그 독립
민족주의의 올바른 발전을 위해 열린민족주의와 자주적세계화라는 대안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4) 정리
민족주의는 본래 매우 비합리주의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이것에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계제국(世界帝國)이 무너지고 많은 독립국가가 나타나, 종래의 보편적인 종교 ·문화를 대신
등을 인위적으로 부여하여 국민적 동질성과 통일성을 증진시키려는 것을 말한다. 국가 추구의 민족주의는 국가내 하위 민족집단이 뚜렷한 문화적 정체성과 귀속감을 바탕으로 독자적 국가를 수립하려는 민족주의를 말한다. 그리고 세계는 주로 다민족으로 구성된 국민국가가 국가추구의 민족주의에
민족주의는 그 역사적 상황과 조건에 따라서 동경 또는 고무(鼓舞)의 감정을, 혹은 증오 내지 혐오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동일한 개념 밑에서 혹은 자유와 독립으로, 혹은 억압과 침략을 뜻하고 있다. 이것은 실제로 근대 세계의 역사에서 정치적 단위를 이루고 있는 민족국가의 다양한 역사적 발자취
이슬람화과정과 분리할 수 없다. Al-qawmiyya al-arabiyya는 제2차 세계대전에 자주 쓰이게 되었다. 이것은 아랍국가간의 지리적, 정치적, 국경에 관계없이 아랍어를 모어로 하는 모든 아랍인을 뜻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말은 아랍민족주의뿐만 아니라 아랍제국의 통일을 뜻하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