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

 1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1
 2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2
 3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3
 4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4
 5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5
 6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6
 7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7
 8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8
 9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9
 10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10
 11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11
 12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12
 13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13
 14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14
 15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15
 16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16
 17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17
 18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18
 19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19
 20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립아랍국가의 등장과 아랍민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독립아랍국가
2.1 독립아랍국가의 등장
2.2 독립아랍국가 : 영국
2.2.1 이집트
2.2.2 이라크
2.2.3 리비아
2.2.4 요르단7
2.3 독립아랍국가 : 프랑스
2.3.1 레바논
2.3.2 튀니지

3. 아랍 민족주의
3.1 정의
3.2 출현과 역사
3.3 특성
3.4 아랍 민족주의와 이슬람
3.5 정체성

4. 기타 아랍, 이슬람관련 운동
4.1 국가별 민족주의
4.1.1 이집트 민족주의
4.1.2 이라크 민족주의
4.1.3 시리아 민족주의
4.2 범아랍주의
4.3 범이슬람주의
4.4 아랍사회주의

5. 대표적인 아랍민족주의자
5.1 사이드 후세인 빈 알리 (Sayyid Hussein bin Ali)
5.2 파이살 1세 (Faisal I)
5.3 아랍민족주의 정당 (바아스당)
5.3.1 미첼 아플라크 (Michel Aflaq)
5.3.2 사티 알 후스리 (Sati' al-Husri)
5.4 이집트 민족주의자
5.4.1 무스타파 카밀 파샤 (Mustafa Kamil Pasha)
5.4.2 가말 압델 나세르 (Gamal Abdel Nasser)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중동(中東, Middle East)은 지리적인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아프가니스탄으로부터 서쪽의 서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북동부의 이집트, 때로는 리비아까지를 포함하여 이르는 말이다. 중동이라는 용어는 1900년대 영국에서 처음 사용했다. 당시에 영국은 유럽 발칸반도와 유럽에 가까운 아나톨리아, 레반트 등의 지역을 근동(近東)이라 하였고, 중국, 우리나라, 일본 등 아시아의 동쪽 지역을 극동(極東)이라 불렀다. 그리고 아시아 남서부와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이 근동과 극동의 중간에 있다하여 중동이라 이름을 붙인 것이다.
중동이라는 말이 유럽인들 입장에서 멀고 가깝다는 생각에서 붙인 이름이기 때문에 그 지역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았다. 중동에는 이라크, 이란, 이스라엘, 요르단, 레바논,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예멘,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 키프로스, 북키프로스, 터키 공화국, 터키,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와 서안 지구(웨스트 뱅크) 등의 나라들이 포함된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 중동은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리비아, 수단, 모로코, 서사하라, 튀니지, 알제리, 모리타니, 소말리아, 지부티, 에리트레아, 코모로, 이집트 등의 나라도 포함한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아랍지역은 반식민지, 아랍민족주의 등의 세력을 기반으로 프랑스와 영국으로부터 각각 독립과 해방을 하게 되며, 세계대전 후 냉전의 시대에 아랍에선 아랍사회주의라는 독특한 이념이 탄생하게 된다. 각각 독립되거나 해방된 신생 중동국가들은 식민지정부로부터 자치 독립정부로의 권력이양 과정은 순탄하지 못하였고 각국마다 차이를 보였다. 각국의 프랑스, 영국의 주둔군이 뒤늦게 철수를 하거나 팔레스타인 지방의 유태인, 원주민들 간의 혼란을 영국군이 방치하는 등 신생국가에게 협조적이지 못하였다.
제3세계의 대부분의 국가들이 독립초기에 당면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중동의 신생독립국가들도 공통적인 여러 난제들에 직면했다. 여러 각계각층의 모든 국민의 지지를 결집시키는 것은 어려운 문제였으며 실질적인 빈곤, 문맹, 종교의 사회적 분파현상과 개발자원의 빈곤, 국내치안과 국가방위의 문제 등은 독립정부의 큰 문제였다. 이로 인해 독립국가의 정치, 사회, 경제적인 면에서 불안정을 나타내 몇몇의 초기 독립중동국가들은 군부의 정치개입과 쿠데타를 초래하게 되었으며 그들은 사회의 근대화와 경제개발을 내세웠다. 하지만, 일부 국가의 군부는 개인의 욕심을 위해 정권을 잡은 경우도 있었다.
20세기 중동 정치에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손꼽히는 민족주의는 아랍인의 언어와 종교 그리고 역사에서 공통의 연대감을 가지고 있다는 이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아랍민족주의는 아랍어로 Al-urufa, al-umma alarabiyya및 al-gawmiyya al-arabiyya 등에 해당되는데 정확한 우리말개념이 없다. 이 말을 우리말로 옮기면 명명 아랍주의, 아랍민족체로 번역할 수 있다. Al urufa는 아랍인이 이 지구상에 등장함과 동시에 존재하였으며, 아랍인과 비아랍인을 구별 짓는 동족적, 언어적 사회적 및 문화적 특성 전체를 뜻한다. Al-umma al-arabiyya는 아랍어를 모어로 하는 사람들의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공동체를 말하며, 이 개념은 이슬람의 발생과 아랍인의 이슬람화과정과 분리할 수 없다. Al-qawmiyya al-arabiyya는 제2차 세계대전에 자주 쓰이게 되었다. 이것은 아랍국가간의 지리적, 정치적, 국경에 관계없이 아랍어를 모어로 하는 모든 아랍인을 뜻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말은 아랍민족주의뿐만 아니라 아랍제국의 통일을 뜻하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참고문헌
경향신문. “[해외칼럼] 이슬람 민주화의 패러독스”. 2006.
공일주. “북아프리카사”. 대한교과서, 1998.
김정위. “중동제국의 민족주의: 발생과정을 중심으로”.
김정위. “이슬람 문화사”. 심구당, 2009.
미야자키 마사카츠, “하룻밤에 읽는 중동사”. 이규원, 역. 랜덤하우스, 2008.
이성수, “아랍 민족주의의 재고찰 -사티 알 후스리의 정치사상을 중심으로-.” 국제지역통상연구, 2(2005):51~68.
두산백과. 아랍민족주의, 범아랍주의, 범이슬람주의, 아랍연맹, 인텔리겐차.
박종평. “낫세르 권위주의정권에 관한 연구 : 정치·경제적 시각.”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버나드 루이스. “중동의 역사”. 이희수, 역. 까치출판사, 1998.
바삼 티비. “아랍민족주의와 제국주의”. 이근호, 역. 인간과자연, 1991.
송경근. “중동 지역연구”. 조선대출판부, 2000.
외교통상부. “영국개황”. (2013).
위키피디아, 아랍민족주의.
황병화. “특집 : 제3세계 민족주의: 「아랍 민족주의와 이슬람 부흥운동」 ; 아랍 민족주의와 아랍통합 운동.” ‘중동연구’(한국외대) 16(1997):121~162.
홍순남. “아랍민족주의 와 통합사상 .” 단국대학교논문집, 14(1984):64~75.
Ira M. Lapidus. “History of Islamic Societies.” Cambridge Univ. Press, 198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