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를 위해 민주시민교육이 복무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시민사회의 핵심은 시민담론을 통해 창출되는 대항 헤게모니 구조 및 그로부터 확보되는 공공영역의 정당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민사회의 자율적 공간구조는 끊임없는 시민의식화와 시민행동의 양 측면이 함께 연결
문화는 높은 교육열과 언론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에 비해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오랫동안 유교문화의 지배를 받아 개인이나 시민의식이 미분화 상태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유교에 뿌리를 두고 있던 조선은 민주정치보다 전제정치를 지향하고 법치보다는 예치를 중시했다.
시민사회의 분출’(burgeoning of civil society)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분출상황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종결되고 새로운 반공주의적 통제상황 속에서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결사활동들은 제약을 받게 된다. 과거 군사권위주의 시절 사회운동은 정치적 민주화, 경제적 평등, 민족적 통일을 지향하면서 일상
부양해야 하는 노령인구는 크게 증가하여 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의 관심 분야(아동, 노인, 여성, 장애, 노동, 고용, 의료, 주거, 교육, 인권 등)에서의 현안 이슈를 선정한 후, 관련된 공신력있는 사회지표를 인용하여 해당 이슈를 비평해 보겠다.
환경교육 등이 포함되어 질 수 있다. 그러나 이외에도 수시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스스로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고급 사고력의 배양과 비판적 사고력 그리고 지역사회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의식 등이 요구된다.
이제까지 정치사회화와 시민교육은 주로 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