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질서의 관계를 살펴보자. 능력이 평등한 개인들은 자신이 부족한 능력에 대해서 다른 누군가에 의해 정복 될 것이라는 공포감에 항상 시달리게 된다. 이러한 자연 상태에 대해 홉스는 공통의 힘이 부재하는, 그래서 인간 상호갈등과 분쟁을 조정할만한 수단마저 마련되지 않은 사회라 정의한다. 일
(1) 민주주의의 일반적 특징
[2006년 기출]
⦁ 관용 : 불필요한 갈등을 예방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관용이 필요. ‘관용’이란, 자신의 신념과 다르더라도 타인의 생각이나 행동을 허용하고, 자신의 신념과 생각을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 → 민주주의사회 구성원의 기본 덕목.
⦁ 관용의 역설 :
민주주의 : 민주주의 본질은 ‘엘리트 민주주의’이다. 시민의 정치적 능력은 낮으므로, 정치엘리트들 사이 정치적 시장 경쟁에서 이긴 정치엘리트가 시민의 의사를 대변하여 정치를 해야 한다. 시민의 정치적 권리는 대표를 선출하는 것에 그친다.
-민주주의와 사회주의는 양립이 가능하다.
4. Chapter 7. John Locke and the Society by Contrast
5. Chapter 9. David Hume: The roots of a Skeptical Press
Ⅱ. 사상가들에 대한 생각 및 의견
1. 서론 : 근대 세계의 여명
2. 존 밀턴과 자동조정의 원리
3. 토마스 홉스와 계약사회
4. 존 로크와 민주주의의 패러독스
5. 데이비드 흄 : 회의론적 언론의 근원
민주주의(민주주의의 기원, 고전적 민주주의)(11♥)
[아테네에서 민주주의가 확립될 수 있었던 이유]
①소규모의 조밀한 공동체 : 비교적 구성원이 동질적이고 소규모의 공동체
②경제적으로 독립 : 아테네의 인구는 노예와 시민이 3:2로, 아테네의 시민들은 oikos(생계를 위해 필요한 일)로부터 독립.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