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적 국가조직의 문제가 간과되는 사이 자본주의사회의 국가권력을 획득한 당이 국가 자체를 대신하게 되는 현상이 생겨났다. 결국 레닌주의는 자신이 제시하는 민주주의의 추상적인 이상과 이를 실현시키는 제도적, 절차적 수단의 결핍간의 넓은 격차에 의해 무너지게 된 것이라 볼 수 있다.
Ⅰ. 서 론
정치가 추구하는 것은 가치의 적절한 배분과정으로 볼 수 있다. 자원은 부족한데 그것을 가지고자 하는 것은 많아 항상 가치배분에 문제가 생겨 대립이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정치를 통해서 합리적으로 가치배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한국의 정치는 전통시대의 정치와 근대의 정
인간형으로서의 시민
위와 같이 정의되는 인간상은 종래 일본인 가운데서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은 아니다. ‘시민’은 안보투쟁과정에서 명확히 모습을 드러낸 새로운 유형의 운동 참가자들을 개념화하기 위해 선택된 용어였다. 그러나 그것은 역사적 실체로서의 인간을 지칭하는 개념이라기 보다는
플라톤의 정치이론은 그가 살았던 시대적 상황의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특히 30년에 걸친 아테네와 스파르타간의 펠로폰네소스 전쟁과의 관련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페리클레스 때에는 아테네의 민주주의가 황금기를 이루었지만 페리클레스 사후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감정에 치우치고 무
민주주의적 모듬살이를 풍요롭게 해줄 수 있는 바람직한 정치적 인간형 (또는 시민)의 모습은 무엇인가? 한국인의 시민적 덕성의 자원을 전통 속에서 발견할 수는 없는가? 있다면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이러한 문제는 바로 우리의 눈으로 우리 자신의 모습으로 되돌아보고 울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