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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시민문화의 역사

    Ⅲ. 시민문화의 의의

    Ⅳ. 시민문화의 주체형성

    Ⅴ. 시민문화의 요소
    1. 경험과 이성으로 생각하는 인간
    2. 자유와 독립과 통일의 정신을 지니는 인간
    3. 공공성의 의미를 지닌 존엄한 인간
    4. 자유와 평등사상의 모순을 극복한 인간

    Ⅵ. 시민문화의 시민문화론

    Ⅶ. 시민문화의 교양문화

    Ⅷ. 시민문화의 정보문화

    Ⅸ. 시민문화의 복지문화
    1. 자유주의적 복지국가
    1) 자유주의적 복지국가의 내용
    2) 자유주의적 복지국가의 문화이론적 분석
    2. 조합주의적 복지국가
    1) 조합주의 복지국가의 내용
    2) 조합주의 복지국가에 대한 문화해석
    3. 사회민주주의적 복지국가
    1) 사회민주주의적 복지국가의 내용
    2) 사회민주적 복지국가에 대한 문화해석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80년대 사회운동의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하였던 학생운동과 민중운동의 현장에서 목이 터지도록 외쳐지던 ‘민주주의’라는 구호는 지금 돌이켜보면 상당히 추상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었다. 이른바 ‘민중민주주의’는 노동해방을 위한 사회변혁의 결과로 얻어지는 사회상태로서, 사실상 현존사회주의 정치체제와 동일시되고 있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사회주의권의 관료주의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이는 상당히 당혹스러운 사실이라 할 수 있다. 세계 최초로 사회주의혁명을 성공시킨 레닌의 권위가 이론적으로 그리고 실천적으로 과도하게 인정되고 있던 탓으로, 레닌의 조직론과 혁명의 방법론 등은 문제제기와 개선의 여지를 생각하기보다는 ‘암기해야 할 경전의 내용’과도 같은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맑스주의 내부에서 민주주의에 관한 이론적 논의가 진전되지 않았던 데에는 이와 같이 레닌에서 스탈린으로 이어지는 좌파이론의 교조화가 중요한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인정된다.
    보비보(1987)가 말하듯이 “사회주의는 결코 민주주의를 거부한 적이 없다... 적어도 이론상으로는, 사회주의는 항상 자신을 민주주의의 완성된 형태로 제시한다...” 그러나, 레닌주의는 부르주아 민주주의에 대해 실현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데 실패하였다. 이는 레닌주의가 정치를 이해하는 방식에 무언가 근본적인 결함이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레닌주의는 국가를 정복되고, 분쇄되고, 소멸될 대상으로만 이해함으로써 사회주의적 목적에 맞는 민주주의의 제도와 절차를 어떻게 재구성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취약했던 것이다. 레닌은 맑스가 분석했던 파리코뮨의 경험을 일방적으로 확대해석함으로써 인권, 법치주의, 권력분립, 의회주의 등의 가치를 전면부정하는 오류를 만들어낸 것으로 평가된다. 사회주의 국가에 대해서는 국가소멸론에 집착함으로써 민주주의적 국가조직의 문제가 간과되는 사이 자본주의사회의 국가권력을 획득한 당이 국가 자체를 대신하게 되는 현상이 생겨났다. 결국 레닌주의는 자신이 제시하는 민주주의의 추상적인 이상과 이를 실현시키는 제도적, 절차적 수단의 결핍간의 넓은 격차에 의해 무너지게 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강수택(2006), 사회적 연대의 유형과 시민문화, 한국사회이론학회
    문병호(1999), 세계화·정보화시대의 시민문화의식과 문화경제, 광주광역시
    엄묘섭(2007), 시민사회의 문화와 사회적 신뢰, 한국문화사회학회
    이재신(2008), 시민문화의 형성과 생활세계의 변화, 중앙대학교
    윤용탁(1985), 민주적 정치문화로서의 시민문화,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전기원(1997),시민사회, 시민문화 그리고 합의민주주의, 21세기정치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