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지기 시작한 민중가요는 이제 보다 폭 넓은 대중의 요구를 받아들이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음악을 만들어내는 작업을 해야 한다. 록, 발라드, 트로트, 레게 등의 음악이 자신의 기본대중을 가지고 있듯이 민중가요도 하나의 장르로서 선택되어져야한다는 것이다. 그러
Ⅰ. 개요
1970년대 초의 노래하면 항상 떠오르는 포크송은 당시에 민중가요가 아닌 대중가요였으며, 포크송의 하나인 김민기의 노래들 역시 민중가요라기보다는 대중가요의 범주에 속하였다.
70년대 포크송 역시 당시의 대중가요권의 여러 관행을 무시하면서 가요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기도 했지
1) 하위문화의 개념 및 민중가요의 등장
사회마다 문화에 차이가 있듯이 한 사회 내에서도 종교 집단, 직업 집단, 연령 집단, 취미 집단에 따라 전체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 유형과는 다른 독특한 문화가 형성된다. 이러한 집단의 구성원들은 사회의 지배 문화에 관련되면서도 그것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1. 민중가요를 왜 선정하였나?
노사관계론이란 수업을 통해 배우게 되는 것 뿐 아니라 평소 TV나 라디오 등 대중매체를 통하여 노동조합의 집회나 파업에 관한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올바른 노-사 관계는 서로 타협과 협상을 바탕으로 하는 共存共生(공존공생)의 관
민중가요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2) 1980년대 광주 민주화 항쟁과 민중가요의 발전
- 1980년대로 넘어오면서, 민중가요는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민중가요의 정치적, 사회적 영향력과, 운동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시기를 거치며 대학가의 포크송 동아리들은 취미로써의 포크송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