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지향과 욕구는 하나의 예술 매체로는 만족하지 않는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아이러니컬한 것이 있다. 좀 더 나은 것, 많은 것을 요구하는 우리의 대중이 왜 전통음악이나 클래식과 같은 소위 고급음악에는 익숙하지 못한가. 그것은 대중가요가 귀에 익숙하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이러한 음악
민중에 의해 창작되고 불리워지는 노래'로 정의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작되지 않은 운동권 가요'로 정의되기도 한다. 하지만 70년대의 '아침이슬'은 원래 상업적으로 만들어졌다가 시위현장에서 불리면서 민중가요의 고전으로 자리 잡았고, 87년 6월 항쟁 때 거리에서 시위 군중들
1) 하위문화의 개념 및 민중가요의 등장
사회마다 문화에 차이가 있듯이 한 사회 내에서도 종교 집단, 직업 집단, 연령 집단, 취미 집단에 따라 전체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 유형과는 다른 독특한 문화가 형성된다. 이러한 집단의 구성원들은 사회의 지배 문화에 관련되면서도 그것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문화활동을 위한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국가에서는 대중문화의 확산과 수용과정에서 텔레비전이 차지하는 기능과 효과는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의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방송연예와 관련된 주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크다. 그러므로 각 사회 문화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방송,
문화 전반에 걸쳐 '서로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크로스오버 음악은 두 가지 이상의 음악이 합쳐 제3의 음악을 탄생시키려는 움직임에서 나타난 것이다. 1969년 트럼펫 연주자인 마일스 데이비스(Miles Dewey Davis III)가 처음으로 재즈에 강렬한 록비트를 섞어낸 음악을 선보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