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가요]민중가요의 변천과정,발전, 민중가요의 문화성립, 민중가요와 광주민주화항쟁,열린음악회, 민중가요의 대중성상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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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중가요의 변천과정
1. 1820년대에서 1960년대까지
2. 1970년대에서 1980년대 후반까지
3.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Ⅲ. 민중가요의 발전

Ⅳ. 민중가요의 문화성립
1. 낭만적 학생운동기의 종말과 새로운 출발
2. 데모노래와 복음성가류
3. 김민기에 대한 재해석과 그의 변화
4. 김영동과 다른 노래들
5. 민중가요의 다양함과 그 미덕

Ⅴ. 민중가요와 광주민주화항쟁

Ⅵ. 민중가요와 열린음악회

Ⅶ. 민중가요의 대중성상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지기 시작한 민중가요는 이제 보다 폭 넓은 대중의 요구를 받아들이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음악을 만들어내는 작업을 해야 한다. 록, 발라드, 트로트, 레게 등의 음악이 자신의 기본대중을 가지고 있듯이 민중가요도 하나의 장르로서 선택되어져야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말이 대중가요라는 틀 속에 존재하는 하나의 장르로서의 민중가요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민중가요는 대중가요와는 다른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다른-서양음악의 무조건적 수용이 아니라 우리 것을 재창조하는-형식을 가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제 민중가요는 민족가요로서의 자기 위치를 명확히 해야 한다. 대중가요의 한 귀퉁이를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음악 대중가요 고급예술(클래식)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그들을 계승, 발전시키는 민족음악으로서의 지위를 가지는 것이 민중가요의 나아갈 바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사분화된 우리음악을 `우리시대의 새로운 민족음악과 대중이 주체가 되는 민족음악의 고급예술화`로 통일, 발전시켜내어야 한다. 전통음악에서 대중성과 현대성을 찾고 대중의 삶을 폭넓게 그려내는 내용을 담아내야 하며 민중가요계의 민족적 발전형식을 깊이 있게 고민하고 클래식음악계의 일부음악가들에서 나온 성과-우리민족음악의 뿌리를 역사성, 시대성, 사회구조와 대중정서에 기초하여 찾아내고 해방이후 계속 발전된 북한음악을 연구-가 다방면으로 더 넓게 창작, 공연으로 확산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새로운 무대예술 공연양식이 필요하다. 대중은 변화하며 더 나은 것을 요구한다. 연극보다는 뮤지컬을, 라디오에서 들려오는 노래보다는 요란한 율동과 화려한 조명이 곁들여진 볼거리를, 잔잔한 음악과 아울러 화려한 공간의 미술전시장 등 대중의 문화적 지향과 욕구는 하나의 예술 매체로는 만족하지 않는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아이러니컬한 것이 있다. 좀 더 나은 것, 많은 것을 요구하는 우리의 대중이 왜 전통음악이나 클래식과 같은 소위 고급음악에는 익숙하지 못한가. 그것은 대중가요가 귀에 익숙하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이러한 음악이 대중과 분리되
참고문헌
▷ 김영주(1993), 민중가요의 경향과 그 사회적 의미에 관한 일고찰 : 1980년 이후의 민중가요를 중심으로, 충남대 사회학과 석사학위 논문
▷ 김경애 기자(1996), 열린음악회 LA서 월드컵유치 지원 첫 해외공연, 7천여동포 화합감동의 물결, 한겨레신문
▷ 김용철(2004), 광주항쟁과 한국정치의 민주화
▷ 김성환 외, 대중음악 속의 철학, 천지
▷ 이우용(1996), 우리대중음악읽기, 창공사
▷ 이용일·국선환 저, 음악의 이해, 전남대학교 출판부
▷ 채희완(1982), 70년대의 문화운동 : 민속극운동을 중심으로, 문화와 통치, 민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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