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중교육론 요약정리
1. 파울로 프레이리, 문화적 행동으로서의 교육
프레이리는 교육이란 자유를 위한 문화적 행동이고, 이는 곧 암기가 아닌 지식습득 행위이어야 한다고 파악하며 성인 문맹퇴치교육 과정을 다루고 있다.
피억압자에게는 사고주체의 현실에 근거를 둔 「사고-언어」자
# 한국의 교육제도 의의
조선 후기 국가체제가 혼란스럽게 되면서 새로운 대편이 필요했는데 국가는 국민의 애국심과 독립심에 관련된 교육을 위해 조선의 유교적인 사상과 실학을 실용주의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개편했습니다. 그러므로 을사조약 이후에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해 교육기관 설립등을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고 의식화된 인간 양성을 골자로 하는 “민중교육론과 인간주의 교육관”에 대한 현대 교육의 적용 검토는 그 적실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Ⅱ. 핵심 내용
1. 인간주의 교육관의 개념
‘인간주의’는 20세기 인간의 생명과 가치, 존엄성과 완성 가능성, 인간의 자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고 보이는바, 이에 대한 검토와 반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으로 야기된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고 의식화된 인간 양성을 골자로 하는 “민중교육론과 인간주의 교육관”에 대한 현대 교육의 적용 검토는 그 적실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민중교육' 이념을 등장시킨 페스탈로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페스탈로찌의 생애 - 묘비에 담긴 고귀한 삶
페스탈로찌는 만 81세에, 노이호프에 돌아와 늙음과 병마와 싸우다가 근교 마을 브르크의 한 병원에서 눈을 감았다. 가난한 농민들의 멋, 민중의 교사 그리고 '새교육'